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배론성지 순례길 본격 조성 추진

배론성지~파랑재(팔왕재)~박달재 7㎞ 구간
천주교 성지 순례길로 한국의 산티아고 조성

  • 웹출고시간2023.01.08 13:54:14
  • 최종수정2023.01.08 13:54:14

김창규 제천시장이 성지 순례길 현장을 답사하고 있다.

ⓒ 제천시
[충북일보] 제천시가 배론 성지와 박달재를 잇는 '천주교 성지 순례길' 조성에 나선다.

시는 봉양읍 배론 성지에서 파랑재(팔왕재), 박달재를 통과하는 7㎞ 구간에 성지 순례길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주론산 천주교 배론성지는 한국 천주교 전파의 진원지로 1801년 신유박해 때 천주교 신자였던 황사영이 숨어서 백서를 집필한 토굴과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인 '성 요셉 신학교', 우리나라 두 번째 신부인 최양업(1821~1861)의 묘가 있어 전국의 성지 순례자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791년 신해박해 때 천주교 신자들이 탄압을 피해 배론의 은신처로 숨어들어 가던 길인 파랑재를 지나 박달재까지 가는 길은 '순례자의 길'로 불린다.

시는 도비 25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이정표와 쉼터 설치 등 순례길을 정비하고 세계 유명 성당 미니어처 등도 조성할 계획이다.

성지 순례길 조성사업은 민선 8기 김창규 시장의 대표 공약 중 하나로 그는 지난 5일 배론성지~박달재 구간을 현장 답사하는 등 사업 추진에 대한 열의를 보이고 있다.

김 시장은 "숲길에 제천을 알릴 수 있는 약초 등을 심고 성당 미니어처 등을 설치해 한국의 산티아고 순례길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025년 12월 개방을 목표로 올해 투자심사와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는 등 재원과 필요부지 확보에 나설 계획으로 오는 10월께 실시설계용역 등을 거쳐 내년 8월께 시설조성 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배론 성지와 연계한 순례길 조성을 통해 관광객이 평동리 지역 내 상권으로 유입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