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022년 충북일보는 이렇게 충북을 바꿨다

'미호강 프로젝트' 지역정책 반영 성과
'발로 뛴 취재기사' 지역사회 반향

  • 웹출고시간2022.12.29 17:49:35
  • 최종수정2022.12.29 17:49:35

편집자

2022년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었다. 올해 충북일보는 수만 건에 달하는 보도로 충북의 소식과 이슈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했다. 그 중 상당수의 기사는 지역사회에 반향을 일으키며 주목을 받았다. 충북을 변화시킨 본보의 단독보도와 기획보도 등을 되짚어본다.
◇ 미호강 프로젝트, 尹 정부 충북 정책과제 반영

본보는 지난 2018년 '미호천 시대'를 천명한 뒤 올해까지 5년간의 중장기 연속·기획보도를 통해 '미호강 프로젝트'를 윤석열 정부의 충북 지역정책과제에 포함시키는 성과를 이뤘다.

구체적으로는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발표한 '충북 15대 정책과제'인 '강·호수 휴양·관광 자원화'에 '미호강 프로젝트(미호강 수질복원, 수량확보, 여가공간 조성(2021~2023년)'이 반영됐다.

특히 올해 본보 창간호에 보도된 '무심천·미호천 대생활권 'FUN청주' 날갯짓(2월 21일자)' 이후 미호천이 미호강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민선 8기 충북도도 미호강 프로젝트에 힘을 보태고 있다.

게다가 미호강 유역 신성장 산업과 관련 정책과제로 '방사광 가속기 활용 지원시설 구축',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오송 바이오밸리 글로벌 경쟁력 강화', '이차전지 R&D 선도 플랫폼 구축 및 후공정 시스템 반도체 산업 육성'이 포함되며 미호강은 충북 경제를 견인하는 공간적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김영환 충북지사의 100대 공약에는 '미호강 맑은물 사업 추진(수질복원, 물확보, 친수·여가부분, 고품격 국민 휴식공간 및 정원 관광지 조성)이 포함됐다.

이범석 청주시장의 40대 공약에도 '무심천·미호강을 생태문화 힐링 수변공원 조성으로 리모델링(무심천과 미호강에 친수공간 조성, 미호강 정북토성권을 중심으로 역사문화공원 특화사업 추진)'이 올라갔다.

환경부가 지난 22일 발표한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에 청주 미호강과 무심천이 포함되는 성과도 나타났다.

미호강이 시민들을 위한 친수공간으로, 4차 산업혁명 무한 경쟁시대에서 충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신성장산업을 견인할 경제심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2023년에도 지속적인 취재와 보도를 이어질 예정이다.
◇ 충북서 현실화 된 지방소멸 이슈화 주도

그동안 충북의 인구문제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해 많이 다뤄져왔지만 실제 인구소멸, 지방소멸이 일어나고 있는 현장에 대한 취재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었다.

이에 본보는 마을 주민이 10명도 채 되지 않아 지방소멸을 앞두고 있는 제천 황강마을을 찾아 그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고 충북의 현 상황,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등을 짚어보는 기획을 보도하게 됐다.

이 기획보도는 <인구절벽시대> 지방소멸 위기를 넘어 현실로 '한계마을 전락한 제천 한수면 상노리 황강마을(9월 27일자)'을 시작으로 총 7편으로 보도됐다.

보도가 진행되며 이번 기획에 앞서 본보에서 보도했던 '김영환 충북지사 대표공약 출산수당 1천만원…내년 지급 검토중(8월 31일자)'이란 기사와 관련해 충북의 '출산수당'이 충북도정 전면에 부각돼 이슈화되기 시작했다.

또 기획보도 4편 '충북 인구 해마다 감소할 것' 이란 보도를 통해 충북의 인구가 고점을 찍었고, 앞으로는 감소세로 전환될 것이란 관측을 보도해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본보 보도 이후 충북도는 기존 인구정책팀을 승격해 저출산, 고령화 문제 대응과 소멸지역 지원 등을 전담하는 인구정책담당관을 신설했고, '인구소멸 위기'가 최근 김 지사가 주창하고 있는 충북지원특별법의 근거가 되고 있다.
◇ 교통사고 원흉 PM 경각심 불러 일으켰다

본보는 '교통사고 원흉 PM(개인형 이동수단)…청주시 대책 마련 '골머리'(11월 10일 자)'를 게제했고, 이 기사를 통해 본보는 PM 관련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충북도경찰청에 따르면 2018~2020년 지역 내 평균 19건에 머무르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2022년에는 10월 기준 5배가량 급증한 90건으로 확인됐다.

또 지난 2021년 5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된 이후 음주운전·무면허운전·안전모미착용 등으로 경찰의 단속망에 걸린 횟수가 현재까지 무려 6천900여 건에 이른다.

하지만 PM과 관련한 규제 법안은 2년 째 국회에서 계류중이어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이후 '친환경·고효율 PM…"규제만이 능사 아냐"(11월 13일자)' 보도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과 업체 관계자의 입장, 지자체의 노력을 점검했다.

본보의 PM의 안전한 운행과 관계기관의 행정지원에 대한 필요성 언급 이후 청주시는 대대적인 홍보활동에 나섰다.

특히 '전용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지적에 시는 전용주차구역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청주시는 PM 이용률이 높은 충북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북본부, 흥덕경찰서와 합동으로 'PM 이용 안전 홍보·계도' 활동에 나섰다.

주요 계도 사항은 △원동기장치 면허 이상 소지(만 16세이상) △동승자 탑승 금지 △안전모 착용 △약물(음주) 운전 금지 등이다.

여기에 청주시는 PM 지정 주차구역 시범사업 관련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고 앞으로 청주지역에는 PM 전용주차구역 50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 민선 8기 충북도정 방향 제시

본보는 민선 8기 충북도가 출범하면서 각종 정책과 제도 등의 정비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충북도 로고·마스코트 변경 △위원회 정비 △ 차 없는 도청 사업 내실화 등 크게 3가지다.

먼저 본보는 '강산 두 번 변했는데…충북도 로고'24년 째 그대로'(7월 14일자)'를 보도하며 충북의 브랜드 사업을 재검토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충북도에서 사용중인 로고는 1999년 충북도의회 상징물관리조례가 제정된 이후 24년째 사용중이다.

30대 충북지사를 지낸 이원종 전 지사 재임 당시부터 36대 김영환 지사가 취임하기까지 충북의 로고는 그대로 유지돼 왔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며 다소 시대적 흐름에 뒤처져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998년 공모를 통해 디자인을 확정한 충북마스코트 고드미와 바르미 캐릭터 역시 사용한 지 20년이 넘어가자 선비 정신을 표방하던 그 의미가 조금씩 퇴색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이같은 상황을 지적했고 충북도는 로고와 마스코트를 전격 교체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새얼굴 찾기 공모를 진행한 뒤 브랜드위원회와 도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후 내년 2∼3월 도정비전 선포식을 열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에 본보는 '충북도, '회의 0번' 위원회 수두룩(7월 4일자)'을 보도하며 충북도가 운영중인 각종 위원회가 유명무실하다는 점을 재조명했다.

취재결과 지난 2020년 충북도 160개의 위원회 중 20개가 회의를 단 한차례도 열지 않았으며 지난 2021년에도 16개의 위원회가 운영되지 않았다.

본보 보도 이후 올해 8월 충북도는 현재 설치된 각종 위원회 중 법령 개정이 필요한 119개를 제외한 조례 근거 62개 위원회에 대해 올해 말까지 12개 위원회를 우선적으로 정비할 계획을 밝혔다.

이어 본보는 '도청 공무원들 근무환경 좋아진다(7월 14일)'을 첫 보도하며 충북도의 '차 없는 도청' 사업을 가장 처음 조명했다. 이 사업은 각종 논란을 낳으며 지역사회 전반에 이슈화 됐고 충북지역 모든 언론이 달려들어 취재에 임하게 됐다.

가장 첫 보도를 한 본보 역시 논란이 진행되면서 10여차례에 걸쳐 연속보도를 했다.

그중에서도 '차 없는 도청' 사업이 주차장법 위반이란 점을 또다시 단독보도해 파장을 일으켰다.
◇청주교도소 이전 필요성 강조… 현실화 밑거름

'40년 주민 숙원... 시 발전 위해 옮겨야(5월 9일)' 기사를 통해 청주교도소 이전 필요성을 조명했다.

청주 주민들의 '청주교도소 이전' 열망은 수십년간 이어졌다.

선거때마다 관련 공약이 난무했지만 달라진 건 없었다.

올해 치러진 8회 지방선거에서도 어김 없이 '청주교도소 이전 공약'이 등장했다.

본보는 청주 지역 균형발전과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을 위해 '이번엔 성공해야 한다'는 의지로 관련 사안을 다뤘다.

당시까지 청주권에서 진행된 선거와, 각 선거에서 관련 공약이 어떻게 마무리됐는지를 짚어봤다.

수 차례 '공염불'에 그쳤던 공약을 환기하고, 주민들의 염원을 전달한 것은 8회 지선 후보들에게 큰 방향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본보는 8회 지선 청주시장 예비후보, 후보를 만나 청주교도소 이전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청주교도소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했고, 본보 보도 이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청주교도소를 방문해 이전 필요성에 공감했다.

8회 지선에서 당선한 이범석 청주시장은 주요 공약으로 채택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도 동의하며 힘을 보탰다.

청주시의회에서도 힘을 실었다. 임은성 청주시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지금이 이전 시행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범석 시장이 '행동'에 나서면서 청주교도소 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 11월말 '청주교도소 이전 전략 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 폐선 위기 맞은 충주호관광선 조명

본보는 '충주호관광선'폐선 위기(10월 26일자)' 기사를 통해 선령 제한 법령에 따라 충주호관광선이 보유중인 배 5척 중 4척이 내년 2월에 폐선될 위기를 조명했다.

충주호관광선은 본사가 있는 동량면에 2척, 장회나루 1척, 청풍 1척, 신단양 1척이 운행 중이다.

이 중 신단양을 제외한 3곳의 배는 폐선 대상이다.

충주호관광선은 코로나19로 가뜩이나 경영이 어려워 임직원 57명 중 23명이 정리되고 34명만 남았다.

여기에 경유가격이 올라가면서 경영을 더욱 어렵게 했다. 해양 선박은 면세유 대상이지만 내수면 선박은 대상이 아니다.

때문에 이런 현실에서 폐선까지 이뤄진다면 관광선 존립자체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보도 이후 본보는 충주호관광선이 배 2척을 새로 건조에 나섰지만 이 역시 모두 소형선이어서 관광객 수요를 맞추진 못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충주호관광선 측은 본보 보도 이후 국회 등에 지원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 24년만에 재조명 된 특전사 대원 6명의 안타까운 죽음

'특전사 6명 목숨 앗아간 민주지산(4월 1일자)'기사를 통해 1998년 4월 천리행군 중이던 특전사 대원들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사건도 재조명했다.

당시 대원들은 영동군 용화면 민주지산에서 천리행군을 진행했고, 체감온도 영하 30도 맹추위 속에 야간까지 이어진 천리행군에 대원 6명이 숨졌다.

이 일로 국방부는 사고의 지휘 책임을 물어 대대장을 보직 해임하고, 훈련 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여단장과 여단 정보참모를 징계했다.

이 사고는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는 물론 전 국민을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본보는 24년 전 당시의 사건을 거슬러 올라가 여러 자료와 증언 등을 통해 이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되짚어봤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잊혀 가던 이 사건의 당시 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조명한 기사로, 이 기사는 올해부터 특전사 교육 홍보용 자료 활용되고 있다.
◇ 엉터리 정지용문학관, 옥천군 담당공무원 배치


'오류로 가득찬 정지용문학관(10월 31일자)'기사에서는 옥천 출신 정지용(1902~1950) 시인을 기리기 위해 옥천군에서 운영 중인 정지용문학관이 엉터리 자료들로 가득차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학관에는 정 시인의 태생, 출신 학교, 작품 창작 시기, 생애 등 많은 부분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일례로 정 시인은 1927년 잡지 '조선지광'에 시 '향수'를 발표하면서 하단에 '1923년 3월에 씀'이라고 직접 적었다.

올해 '지용문학상'(34회) 수상자인 최동호 시인이 쓴 '정지용 전집'에도 역시 1923년 3월에 쓴 시라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정지용문학관은 이 시를 쓴 시기를 '1923년 4월'이라고 버젓이 적어 놓았다.

여기에 본보는 정지용문학관 인터넷 홈페이지도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상황도 보도했다.

이 문학관 홈페이지 '새 소식'란에는 2018년 '제31회 지용제'를 안내하는 글을 끝으로 지난 4년간 '지용제'를 비롯해 정 시인을 홍보하는 어떤 글도 올라 있지 않다.

이같은 문제들이 제기되자 군은 문학관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고 오류를 바로 잡고 있다.
◇ 국민방위군 참전 고 정용규씨 명예회복

본보는 지난 6월 6·25한국전쟁 72주년 특집으로 '참전사실 증명하라니 이게 국가냐'라는 제목의 보은지역 국민방위군 참전용사 고 정용규 씨를 단독 보도했다.

맏아들 정상구 씨의 "부친이 6·25전쟁에 국민방위군으로 참전하고도 정부로부터 국가유공자 등록을 거부당하고 있다"는 제보가 단독보도의 계기가 됐다.

본보는 부친의 명예회복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실에 탄원서를 제출한 정상구 씨를 직접 만나 인터뷰해 지난 6월 24일자 1면에 머리기사로 다룬데 이어 7월 11일자 1면에도 대통령실로부터 탄원서를 넘겨받은 충북남부보훈지청이 정씨에게 보낸 "새로운 자료를 추가해 참전유공자 등록신청을 하라"는 안내문까지 비중있게 보도를 이어갔다.

마침내 국방부는 지난 10~11월 재심을 통해 고 정용규 씨 유가족이 추가로 제출한 고인의 6·25한국전쟁 참전 증거자료를 사실로 받아들였다.

국가보훈처는 국방부의 참전사실 확인서를 근거로 고 정용규 씨를 6·25한국전쟁 참전유공자로 등록, 명예를 되찾아줬다.

정상구 씨는 "충북일보의 큰 관심과 비중 있는 연속 보도로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충북일보가 보은 '국민방위군·의용경찰 전적기념탑'에 이름을 올린 모든 참전 용사들이 국가유공자로 등록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고 정용규 씨는 6·25한국전쟁 때 비정규군인 국민방위군으로 보은군 산외면 장갑리와 대원리 일대에서 벌어진 공비토벌 작전에 투입됐다.
◇세종대왕 한글창제 역사원리 바로잡다


본보는 '16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폐막… "특별공연, 한글 창제 원리 역사왜곡"'(10월 11일자)를 개제하며 세종대왕 초정행궁을 소재로 한 '특별공연'에서 역사적 사실 검증이 소홀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제가 되는 장면은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는 과정에서 초정약수로 눈을 씻으며 눈병이 나은 이후 '세종대왕 그림자 뒤로 문창호 그림에서 한글 자음들이 튀어 나오는 모습'이다.

해례본이 발견되기 전까지 세조때 간행된 언해본에는 제자원리를 기록한 부분이 누락돼 있어 일제강점기까지 '한글 자모는 한옥 창살을 보고 만든 것'이라는 왜곡이 있어왔다.

이는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인정하지 않기 위한 주장이다.

본보는 한글의 제자원리는 추후 훈민정음 해례본을 통해 분명히 밝혀진 바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자음은 발음기관의 모양, 모음은 세계의 근간인 천지인 삼재를 본땄다는 것이 정설이다.

본보의 취재 결과 지원사업 선정과 총연출에 있어 작품성과 역사성에 대한 세부적 확인과 고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음을 확인했다.

취재를 통해 관계자들은 향후 연출과 심사과정에 대한 보완을 할 계획임을 밝혔다. /지역종합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