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부녀 공무원의 '아름다운 야근'

김창순 자연치유특구과장, 김서진 교통과 주무관, '대를 이은 야학교사 봉사'

  • 웹출고시간2022.12.29 11:10:24
  • 최종수정2022.12.29 11:10:24

정진야간학교에서 늦깎이 만학도들에게 무료 지식 나눔을 펼치고 있는 김창순 교장.

ⓒ 제천시
[충북일보] "어린 시절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시던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고향을 위해 저도 꿈을 공무원으로 정했어요. 그런데 또 아버지 따라서 야학봉사도 하게 되네요."

제천시 공무원의 '부전여전(父傳女傳)'이 화제다.

주인공은 제천시 김창순 자연치유특구과장과 김서진 교통과 주무관으로 이들은 낮에는 시민을 위해 근무하고 밤에는 정진야간학교에서 늦깎이 만학도들에게 무료 지식 나눔을 하고 있다.

정진야간학교는 1986년에 문을 열어 주로 청소년들을 교육하다가 현재는 생계를 위해 학업을 포기해야했던 만학도들에게 중·고등학교 과정을 교육하는 평생학습기관이다.

이들 부녀는 여기에서 공무원, 교수, 교사와 일반인 등 15명의 교사와 함께 지식 나눔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김창순 과장은 "개교 35년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야학은 1천980여명이 교육을 받았고 이 중 860명의 검정고시 합격자를 배출했다"며 "한 명 한 명의 교육생들이 우리의 자랑이고 뿌듯함"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일과는 아침에 함께 시청에 출근하며 시작된다.

자연치유특구과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창순 과장은 점심시간을 쪼개 야학 관련 문의를 처리한다. 그는 부서장인 동시에 야학 교장을 겸임하고 있어 만나기가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다.

한편 김서진 주무관은 2022년 교통과에 신규 발령받아 근무 중이다.

김 주무관은 "야학에서 강의를 시작한 지 9개월 정도 지나 아직 수업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며 "업무시간을 정신없이 보내다 보면 수업에 관한 생각을 할 수가 없어 주말마다 개인 시간을 쪼개 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며 웃었다.

해가 지면 이들의 마음은 더욱 조급하다. 저녁도 거르기 일쑤다. 지친 몸을 이끌고 하루도 쉬지 않고 수업받으러 나오는 학생들의 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가 없다.

아빠는 과장에서 수학 선생님으로, 딸은 주무관에서 국어 선생님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바삐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김 과장은 "24년 봉사하며 노하우가 있는 나와 달리 딸은 업무 숙지하랴, 학생들 가르치랴, 질문받고 답해주랴 많이 힘들 것 같다"며 "하지만 늘 밝게 학생들과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모습에 아빠로서, 공무원 선배로서, 교장으로서 너무 고맙고 뿌듯하다"고 부정(父情)을 드러냈다.

아침에 시청에서 헤어져 저녁에 수업을 마치고 돌아가는 부녀의 길은 그렇게 다시 또 하나다.

이들은 "대를 이어 시민에게 봉사할 수 있어 행복하고 감사하다. 공직생활에서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야학 현장에서는 어려운 우리네 이웃을 위해 성실하게 일하겠다"고 다짐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야학의 미래가 위태롭다고 걱정한다.

이들 부녀는 "무료 지식 봉사로 강사료는 차치하고라도 공부하는 데 필요한 서적, 문구용품 등 운영상 재정적 어려움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며 "'정진야간학교'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배려로 우리 사회가 더 긍정적이며 밝아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진야학의 교육과정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검정고시 과정으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국사를 배울 수 있으며 수업 시간은 오후 6시30분부터 반 10시까지 하루 두 과목,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다.

모집 대상은 연령제한 없이 초등학교와 중학교 졸업자로 연중(수시) 모집하며 학생들의 수업료는 전액 무료(교재 무료 제공)다.

수업장소는 남현동 주민자치센터2층((구)동현동사무소, 제천시 의병대로29길3)이며 자세한 문의는 정진야간학교(643-7102)로 하면 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