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성화주공2단지서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 개소

거주 취약계층 정신건강 향상·사회안전망 구축

  • 웹출고시간2022.12.26 16:59:05
  • 최종수정2022.12.26 16:59:05

26일 청주시 성화주공2단지 아파트 내에서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청주시
[충북일보] 청주시 서원보건소 서원정신건강복지센터는 26일 성화주공2단지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 개소식'을 했다고 밝혔다.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는 임대아파트 거주 취약계층의 정신건강 접근성 향상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개소식엔 주택관리공단 충북지사 김기호 지사장, 주택관리공단 청주지역단 배상대 단장, 주택관리공단 청주권역 마이홈센터 윤장기 마이홈센터장, 성화1·2단지 관리사무소 임진묵 소장, 청주시 서원보건소 최혜영 지역보건팀장, 청주시서원정신건강복지센터 박선홍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성화주공2단지아파트는 1천215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다. 근방에 성화주공1단지, 3~6단지가 함께 위치한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영구임대아파트와 국민임대아파트 주민의 24시간 정신건강 고위험군 발굴체계 구축과 개입 활성화를 위해 이번 사업이 추진됐다.

힐링분소는 정신건강 자가검진 시스템(스트레스, 아동발현불안척도, 우울검사, 자살생각척도, 에딘버러 산후우울척도, 마음소리 건강검사)과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전화로 운영될 예정이다.

자가검진 시스템은 분소에 설치된 컴퓨터로 정신건강 자가검진을 실시해 우울 및 자살 위험성 등 다양한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스스로 확인하고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정신건강 상담전화에 연결된 단축번호(1~8번)를 통해 24시간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박선홍 청주시서원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가 영구임대아파트인 산남주공2단지아파트에 이어 국민임대아파트인 성화주공2단지아파트에도 설치돼 임대아파트 정신건강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인프라를 확보해 다양한 사람들의 정신건강 서비스 문턱을 낮추고 자가관리 체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신건강 24시 힐링분소'는 지난 9월 5일 영구임대아파트인 산남주공2단지아파트 단지 내에 처음으로 설치됐다. 이번 성화주공2단지아파트 단지엔 두번째로 설치됐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