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내 원자력계 실무전문가 세종에 모였다

20일 카이스트 원자력 시민강좌·워크숍 개최…기술혁신 대응

  • 웹출고시간2022.12.20 10:50:29
  • 최종수정2022.12.20 10:50:29

최민호 세종시장이 20일 열린 카이스트 원자력시민강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세종시
[충북일보] 세종시가 중입자 암치료기 구축을 시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원자력 융합기술 연구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기반시설 구축을 활성화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세종에서 개최돼 눈길을 끌었다.

세종시와 KAIST는 20일 시청 5층 세종실에서 시민, 원자력 분야 실무자,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카이스트 원자력 시민강좌·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강좌·연찬회(워크숍)는 산·학·연을 연계해 원자력 기술혁신에 따른 수요에 대응하는 동시에 국가 원자력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세종시와의 협력토대를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오전에는 시민강좌가, 오후에는 전문가연찬회·관계기관 협의회가 진행됐다.

시민강좌 1부에서는 성풍현 카이스트 교수를 좌장으로 '원자력은 어떻게 녹색기술로 분류되었을까'를 주제 삼아 발표가 이어졌다.

금병욱 환경부 사무관은 '녹색분류체계 개요 및 한국과 유럽의 분류체계 비교'를, 박상덕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수석연구위원은 '녹색기술과 원자력'에 대해, 윤종일 카이스트 교수는 '원자력발전의 친환경성에 관한 찬반 논의 소개'를 발표했다.

이어 '원자력의 녹색분류체계 포함은 우리 경제와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를 주제로 최성민 카이스트 교수가 좌장을 맡아 시민강좌 2부가 진행됐다.

발표에서는 심형진 서울대 교수가 '2050년 탄소중립달성을 위한 원자력의 역할'을,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가 '에너지믹스와 원자력'을, 송하중 카이스트 교수가 '사회발전과 함께하는 원자력의 발전방향'을 설명했다.

오후에는 원자력계 실무전문가 연찬회와 관계기관 협의회가 진행돼 '한국형 소형모듈원자로(SMR)'의 추진방향을 논의하고, 각 업계 현안공유와 토론이 진행됐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원자력은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대한민국의 전력 수급 불안정성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 방안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며 "세종시도 원자력 주요활용 분야인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향후 중부권 가속기 인프라를 연계한 산업클러스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