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주요 사업 속도낸다

중입자가속기 비단강 프로젝트 등 연구용역 잇따라 발주

  • 웹출고시간2022.12.15 13:54:34
  • 최종수정2022.12.15 13:54:34
[충북일보] 세종시가 중입자가속기암치료센터 설립 등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잇따라 연구용역에 착수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꿈의 암치료기라고 불리우는 중입자가속기 암치료센터 건립을 위한 첫 단계로 오는 16일 '공의료기관 및 중입자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 계약체결을 의뢰한다.

이에 따라 시는 6천5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내년 상반기까지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또 세종시의 역점사업중 하나인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의 기본 구상이 담길 연구용역도 1억5천만원을 들여 이달안에 발주한다.

용역기간은 6개월이며 용역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이 가시화되면 이 사업을 통해 세종을 한류문화의 중심이자 문화예술 향유의 거점으로 발전시킬 큰 그림을 구체화한다.

세종의 골칫거리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및 기술운영 용역사업도 착착 추진중이다.

시는 대표적인 정체차로인 세종교차로 남북단의 신호주기를 기존 160초에서 180초로 연장하는 등 1차 신호적용 결과를 토대로 2차로 파란달, 양지초, 양지중, 성금교차로 등에 신호주기를 연장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밖에 KTX 세종역 타당성, 첫마을 IC 경제성 등 다른 주요 사업도 이달중에 제안서 평가위원 선정과 제안서 평가 과정을 거쳐 관련 전문기관과 분석 용역을 위한 계약체결을 추진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앞서 세종시는 지난 12일 시정 4기 8대 분야 61가지 공약과제 이행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오는 2026년까지 추진한다는 일정을 발표했다.

시는 세종시장직인수위원회에서 구체화된 공약에 대해 소요예산, 재원 조달방안, 이행기간 및 절차 등 실현가능성 위주로 면밀한 검토를 토대로 시민배심원단 논의,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최종 권고안 마련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했다.

공약과제는 비전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수도 세종'과 자족경제도시·문화예술도시·의료복지도시·교육특구도시·한글사랑도시 등 5대 목표에 중점을 두고 마련했다.

분야별로는 △실거주자 중심의 부동산 정책 △활력있는 경제, 미래 혁신성장 △시민의 요구에 답하는 교통정책 △한류문화의 중심이자 문화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 △생활체육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도시 △수준 높은 의료복지도시 △아동·여성 행복도시 미래형 교육환경 △시민생활 밀착형 행복실현 등 8대 분야다.

이같은 세종시의 주요 사업 밑그림이 내년 상반기중 가시화되면 최민호 시장이 구상하는 '미래전략수도' 가 좀 더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