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공공배달앱 지지부진, 활성화 대책 필요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부족한 가맹점 수로 시민 외면 초래" 지적
제천시, "다양한 프로모션과 업체 홍보로 가맹점 늘일 것"

  • 웹출고시간2022.11.30 13:12:05
  • 최종수정2022.11.30 13:12:05
[충북일보] 제천시 공공배달앱의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9일 열린 제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해윤 의원은 "제천시 공공배달앱이 지닌 각종 혜택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매우 낮다"며 "외식업소 대비 가맹점 비중이 25%에 불과한 만큼 적극적인 홍보와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전국 지자체가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의 전반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낮은 인지도와 민간 배달앱 대비 상당히 부족한 가맹점 수, 그에 따른 적은 주문 건수 등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제천시 공공배달앱은 그나마 민간배달앱 이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끌고는 있으나 지역 외식업소의 25%에 불과한 가맹점이 가장 큰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민 A씨는 "제천시 공공배달앱의 지속적인 할인과 지역화폐 사용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이어지는 점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적은 가맹점 수로 인해 주문 시 선택의 폭이 적어 이용이 꺼려진다"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또 다른 시민 B씨는 "다양한 가맹점과 그에 따른 주문 평에 관한 관심이 주문으로 이어지는데 제천 공공배달앱은 아무래도 부족한 면이 크다"며 "지자체가 운영하는 만큼 지역 외식업소 등의 가맹점 확보가 가장 절실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무엇보다 큰 문제는 제천시 공공배달앱이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수수료율이 낮은 이유도 운영비용을 세금으로 메우기 때문인데 가장 중요한 가맹점 확보가 이뤄지지 않으며 선택의 폭이 줄어든 시민들의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시는 공공배달앱 배달모아 시스템 운영을 위해 올해 4억3천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사업 주체인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제천시지부는 배달앱 운영에 4명의 직원을 채용 중이며 이들의 유지관리비는 연간 1억6천만 원이다.

월별 주문 실적을 보면 올해 5월까지는 90천~1만 건에 이르렀지만 6월부터는 8천 건 이하로, 9월에는 6천여 건으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김진환 의원은 "배달앱 운영을 위해 4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음에도 2천500개 외식업소 중 지난해 가맹업소 670개에서 올해는 665개로 소폭 줄었다"며 "소속 직원들이 한 달에 10건씩 늘려서라도 내년에는 반드시 가맹점 수가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기존 민간배달앱을 사용하는 업소로서는 주문이 많은 기존 앱을 선호하고 거기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공공배달앱의 가맹이 많아질수록 이용자가 늘고 그에 따른 민간배달앱을 따라잡는 역전 현상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어쨌든 현재 시민들의 이용에 가장 큰 불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맹점 확대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발굴하고 지역 업체를 설득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