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에 정면 반발 삭발 투쟁

어명소 국토부 2차관 구두 통보에 "물러설 수 없다"
윤희근 경찰청장, 단양 한일시멘트·성신양회 "엄정 대응" 방침 밝혀

  • 웹출고시간2022.11.29 16:41:35
  • 최종수정2022.11.29 16:41:35

윤희근 경찰청장이 성신양회 단양공장을 찾아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인터뷰 중인 윤 청장 뒤로 비조합원이 운행하는 BCT차량이 시멘트를 운송하고 있다.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 화물연대 충북본부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대해 정면으로 거부하고 나섰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은 29일 화물연대 파업 현장인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을 찾아 화물연대 양승모 충북본부장 직무대행에게 업무개시명령을 구두 통보했다.

이 자리에서 어 차관은 "파업으로 인해 산업계 부담이 가중되니 조속히 업무에 복귀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양 직무대행은 "정부가 오늘 국무회의를 열고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했는데 이는 반협박이자 화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라며 "오늘부터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물리적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탄압에 맞서겠다"며 업무개시명령을 철회를 주장했다.

이후 어 차관은 기자들과 만나 "파업 노동자의 전화번호와 주소를 확보해 이르면 오늘 안으로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할 것"이라며 "시멘트 출하가 90% 이상 중단돼 건설 현장 피해가 가시화되는 만큼 조속한 현업 복귀가 목표"라고 밝혔다.

이날 윤희근 경찰청장도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단양공장을 찾아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한 보고를 청취하고 현장 근무 중인 경찰관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난 윤 청장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대해 화물연대 측이 이를 수용해 주길 바란다"면서도 "업무개시명령 송달 등이 이뤄진 이후 개시명령을 따르지 않은 대상자에 대해 고발 조치가 이뤄지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비조합원 보복행위에 대해서는 파업 기간은 물론 파업 종료 이후에도 면밀히 살피고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화물연대 충북본부는 소속 조합원 300여 명은 이날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양 직무대행 등 노조 간부 2명이 머리를 삭발하며 투쟁 의지를 다졌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