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국 LH 어린이집 열 곳 중 한 곳은 '석면 어린이집'

충북 22곳 중 3곳서 석면 검출… 2020년 조사·철거 완료
"LH는 석면 어린이집 전부 공개하고 대책 세워야"

  • 웹출고시간2022.10.04 16:59:10
  • 최종수정2022.10.04 17:16:36
[충북일보]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대주택 단지 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석면조사를 실시한 결과 344곳의 어린이집 중 34곳에서 석면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LH 어린이집 10곳 중 1곳은 석면이 검출된 셈이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을))은 LH로부터 제출받은 'LH 임대주택 단지내 어린이집 석면조사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LH가 2019년 하반기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지역본부별로 임대단지 내 어린이집 석면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시·도별로 석면이 검출된 LH 어린이집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로, 총 9곳에서 석면이 확인됐다.

대전과 전북에서는 각각 4곳, 인천·충북·경남은 각각 3곳의 어린이집에서 석면이 검출됐다.

충북지역본부는 2020년 검출된 3곳의 어린이집에 대해 즉각 조사와 철거 작업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석면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릴 정도로 인체에 치명적인 발암물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부터 석면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으며 '석면안전관리법'을 제정해 엄격하게 관리할 정도다.

어린이집은 건축물 사용허가서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석면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석면건축물로 판단될 경우에는 그 소유자가 6개월마다 석면 비산 가능성 등을 조사해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LH는 어린이집 석면건축물 여부를 조사해 지자체에 통보만 했을 뿐, 어떤 후속조치도 취할 계획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준호 의원이 최근 3년간 '어린이집 석면'과 관련해 LH가 생산·접수한 공문 목록을 분석한 결과, 어린이집 석면 검출과 관련한 시정조치 등에 대한 공문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준호 의원은 "LH 본사는 지역본부에서 어린이집 석면조사를 시행한 사실을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석면 어린이집 현황'을 알지 못한다며 사실상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며 "LH가 석면을 다루는 태도가 무책임을 넘어 무감각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이어 "어느 어린이집이 석면건축물인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사이, 자라나는 어린이와 보육교사들은 어린이집 안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LH는 이제라도 석면 어린이집의 현황을 국민께 낱낱이 공개하고, 석면해체를 비롯한 모든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LH는 "석면이 검출된 어린이집 34곳 중 15곳은 안전하게 철거를 완료했으며, 나머지는 위탁관리 중으로 향후 어린이집 운영자와 협의를 통해 철거 등 조치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