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30일 개막

인간·자연 상생가치 확산…건강한 먹을거리 문화 확산 기대

  • 웹출고시간2022.09.29 17:33:06
  • 최종수정2022.09.29 17:33:06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충북 괴산군 괴산읍 동진천 일원 엑스포 현장에서 30일 개막한다. 7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괴산 유기농 엑스포는 10월 16일까지 열린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세계 유기농업인의 축제인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30일 괴산군 유기농엑스포 광장 일대에서 개막한다.

충북도·괴산군·IFOAM(국제유기농업운동본부)이 공동으로 마련한 엑스포는 다음달 16일까지 볼거리·즐길거리·체험거리가 가득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괴산군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청정지역으로 한살림·흙살림·자연농업학교·아이쿱생협 등 유기농 관련 기업들이 본부를 두고 있다.
ⓒ 김용수기자
엑스포 행사장에는 유기농의 어제·오늘·내일을 테마로 한 전시·체험공간 '왜 유기농이 필요한지', '우리가 일상에서 실천하는 방안이 무엇인지','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유기농 역할은 무엇인지'를 보는 주제전시관이 있다.

국내·외 16개 기관·단체가 유기농의 공익적 기능을 홍보하는 국제협력관과 친환경 관련 기업·단체 411곳의 제품을 선보이고 바이어상담회 등 무역 교류의 장인 산업전시관을 갖췄다.

국내 최고의 농업특성화대학인 연암대와 중원대, 충북도립대에서 실질적인 입학과 진로상담을 받아보는 진로체험관, 흰나비·노랑나비·호랑나비·표범나비 등과 꿀벌·무당벌레·귀뚜라미·꽃무지와 같은 곤충 친구들을 관찰하는 곤충생태관이 들어섰다.

행사장 조감도

도내 11개 시·군의 친환경 농산물을 판매하는 '유기농 직거래장터', IFOAM 50주년·IFOAM ASIA 10주년 기념 컨퍼런스, 학술대회 등 국제학술행사가 14회 열린다.

야외전시장은 다양한 꽃과 칡소, 말, 유산양, 닭을 만날 수 있고 30여 종의 우리벼 관찰길, 친환경 논에서는 오리와 우렁이 농법으로 일하는 농부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폐자재 정원에서는 버려진 타이어, 페인트 통이 멋진 정원자재로 다시 태어난다.

노지스마트농업은 각종 센서와 드론 등 첨단기기로 편리하고 과학적인 농업을 실현한다.

체험공간은 승마, 농·생물 관찰, 토양 촉감놀이를 할 수 있고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물을 끌어와 농사를 지었는지 경험할 수 있다.
ⓒ 김용수기자
생명의 나무와 오리 잡곡탑을 4m로 만들어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고, 수박터널에서는 파랑, 노란색의 수박이 열리고 농수로에서는 민물고기들이 뛰논다.

메인무대는 행사 기간 유기농의 우수성을 깨닫는 과정을 해학적으로 구성한 마당놀이 공연과 게임·퀴즈 등 관람객이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문화존은 매일 박 터트리기, 버블슈트체험, 친환경 비누 만들기 등 31종의 유·무료 체험과 작은 무대 공연을 준비했다.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입장권은 일반 1만 원, 청소년 8천 원, 어린이 4천 원이다.

7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어린이집, 유치원생 단체관람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입장권은 엑스포 기간 청남대, 미동산수목원, 산막이 옛길 유람선, 괴강국민여가캠핑장, 중원대 박물관 등에서 할인을 받는다.

요금 50%는 행사장과 일반음식점, 전통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직·간접 생산유발 1천188억 원, 부가가치유발 534억 원, 고용유발 1천27명의 효과가 예상된다.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유기농 가치와 철학을 확산하고 건강한 먹을거리 문화 확산 및 유기농 생활 등으로 국민의 건강·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