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尹, 3개국 순방 마치고 귀국…각종 논란 수습 '과제'

한일 관계개선 물꼬·7개사 11억5천만 달러 투자 유치
英 여왕 조문 취소·한미 정상회담 불발
바이든 대통령 만남 후 비속어 발언 파장
홍준표 "뒤늦게라도 잘못 인정·수습해야"

  • 웹출고시간2022.09.25 13:00:45
  • 최종수정2022.09.25 13:00:45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2일(한국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지난 24일(한국시간) 귀국했다.

5박7일간 진행된 이번 순방에서 윤 대통령은 미국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11억5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를 성공시키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첫 양자회동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물꼬를 트기도 했지만 '조문 취소', '저자세 외교', '비속어 발언' 등 각종 논란에 휩싸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 참석을 위해 영국 런던을 찾았다.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해 직접 애도를 표하고 장례 미사도 참석했으나 도착 첫날 계획된 조문록 작성은 하루 미뤄졌고 웨스트민스터 궁전에 안치된 여왕 관 조문(참배)도 현지 교통 사정으로 취소되며 조문 취소 논란이 일었다.

윤 대통령은 21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77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진정한 자유와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강조하며 세계 정상들의 공감대를 이끌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서는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명확한 대응을 약속받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를 기회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최근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같은 경제안보 문제와 관련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정 조율 끝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약식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 개선에 물꼬도 텄다.

한·일 정상 간 대면 만남은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회담한 지 2년9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이었지만 일본이 이날 회담을 '간담회'라고 칭하고 윤 대통령이 회담을 위해 기시다 총리가 참석한 행사장에 찾아가면서 '저자세 외교' 논란으로 번졌다.

한·미 정상회담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뉴욕 일정이 단축되며 불발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예정에 없던 바이든 대통령 주최 '글로벌 펀드 7차 재정공약 회의'까지 참석했지만, 두 정상은 짧은 시간(48초) 서서 만나는 데 그쳤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오후(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파크 하얏트에서 열린 토론토 동포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았으나 대통령실은 '한·미 정상 간 환담 결과'라며 "미 인플레감축법(IRA), 금융 안정화 협력, 확장 억제를 협의했다"고 밝혔고 백악관도 "공급망 회복 탄력성, 핵심기술, 경제 및 안보, 글로벌 보건과 기후 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해 양국 간 진행 중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의 만남 직후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며 비속어가 섞인 발언을 하며 논란이 이어졌다.

해당 발언이 미국 의회와 바이든 대통령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지며 파장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비속어는 한국 국회를 가리킨 것이고 '○○○○'은 바이든 대통령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해명하면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거센 공격을 받았다.

연이은 논란에도 윤 대통령은 23일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열린 '북미지역 투자 신고식 및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현지 글로벌 기업 7개사로부터 총 11억 5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약정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2002년 이후 대통령 순방 계기 투자 유치 신고 기준으로 역대 최고 금액이었다.

윤 대통령은 24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쥐스탱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하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반도체와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자원 분야의 협력체계 구축과 북한 핵 위협에 대한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이번 순방은 성과 못지 않게 여러 논란도 있었던 만큼 야당의 공세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은 비속어 파문에 대해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외교라인 경질을 촉구하고 있다.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는 여권에서도 윤 대통령이 직접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신의 SNS에 "곤란한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면 거짓이 거짓을 낳고, 일은 점점 커진다"며 "뒤늦게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수습해야지 계속 끌면 국민적 신뢰만 상실한다"고 밝혔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