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 나선다

산하 기관 8곳 대상 10월까지 최종 혁신대책 마련 계획
조직길들이기·인적쇄신 신호탄 가능성 제기

  • 웹출고시간2022.09.19 15:41:38
  • 최종수정2022.09.19 15:41:38
[충북일보] 세종시가 공공기관의 대시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을 추진한다.

표면적으로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내세웠지만 일각에서는 시정 4기 방향에 맞춰 산하기관에 대한 본격적인 길들이기 또는 인적쇄신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정부 국정과제인 공공기관 혁신을 지방 공공기관까지 확산시키기 위해 행안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 산하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혁신과 경영효율화를 지원하고, 이를 점검·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혁신추진단을 구성하고, 산하 기관 8곳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최종 혁신대책을 수립·추진한다.

대상기관은 도시교통공사, 시설관리공단, 문화재단, 로컬푸드(주), 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회서비스원, 테크노파크, 신용보증재단 등이다.

중점 추진사항은 사업 성과분석을 통해 비효율사업을 통·폐합하는 등 시정4기 정책 방향에 맞게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기관 내 기능 조정 및 인력 재배치, 경영효율화 등 기관별 혁신대책을 마련한다.

시는 이를 위해 1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상 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산하 공공기관의 혁신 추진방향을 안내했다.

채수경 혁신추진단장은 "산하 공공기관이 혁신을 통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민호 시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 후 당선인 시절 "공공기관장으로 임명된 분들의 전문성을 존중해야 하지만, 전임 시장의 철학과 코드가 맞아 임명된 분은 본인이 알아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예의이고 상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사실상 코드가 맞지 않는 기관장에 대한 용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최 시장의 이같은 발언 후 3개월 가까이 지났지만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난 산하기관장은 현재까지 없다.

다만 김상봉 세종자치경찰위원장만이 지난 7월초 1년 6개월의 잔여 임기를 남겨두고 "새로운 시장에게 인사권의 선택을 주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해 사임을 결심했다"며 사퇴한 것이 유일하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