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尹 "자립 준비 청년 미래 준비 위해 쓸 돈 쓸 것"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 간담회서 약속

  • 웹출고시간2022.09.13 16:09:13
  • 최종수정2022.09.13 16:09:13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우리 청년들은 국가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정부가 경제여건이 어려워 긴축 재정을 한다 하더라도 쓸 돈은 써가며 자립 준비 청년들의 미래 준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한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을 찾아 자립 준비 청년의 주거공간인 자립생활관을 둘러보고 자립 준비 청년, 전담기관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사실 우리 자립 준비 청년들의 문제점을 잘 몰랐었다"며 지난해 말 대선 과정에서 자립 준비청년들을 만나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언급했다.

이어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말 국가가 이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를 못하고 (자립 준비청년들이) 너무 정말 내팽개쳐져 있는 국민들이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며 "18살 되면 별 준비 없이 돈 500만 원 쥐여주고 사회에 나가서 '너 알아서 살아라' 그러니까 대부분 소식도 끊기고, 관리도 안되고 사회에 정상적으로 적응이 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가 취임하면 하루아침에 당장 바꿀 수 없지만 자립 준비 청년을 잘 살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기업과 종교 단체, 학교에서도 이렇게 관심을 갖고 애써주시는 것을 보고 정부 대표자로서 부끄러운 마음"이라고 전했다.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은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보호 아동 중 보호 종료 후 5년 이내의 자립 준비 청년에 일대일 관리 등 통합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자립 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 중 하나로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는 20개의 독립된 주거공간과 각종 체험실을 갖추고 있다.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는 충남을 포함해 전국 9곳이 있으며 연내 전남과 충북에도 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자립생활관을 둘러보면서 "쓰다 보면 미흡한 게 있겠지만 제가 볼 때는 거의 최고 수준이 아닌가 싶은데, (전국에 있는 시설들이)다 이 정도면 좋겠지만 실제 현실은 이렇지 못하다"며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