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예산 확보로 실천의지 증명해야"

국민의힘 원내대표단 국회세종의사당·대통령집무실 설치의지 재천명
세종시 "사업추진 탄력받게 됐다" 고무
시민단체 '생색내기 정치쇼' 비난 불식시키려면 예산 반영이 최대 과제

  • 웹출고시간2022.08.04 09:29:15
  • 최종수정2022.08.04 09:29:15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세종 국회의사당 건립예정지를 방문해 최민호 세종시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세종시청
[충북일보] 국민의힘 원내대표단이 지난 3일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를 방문해 세종의 최대 현안인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대통령집무실 실천의지를 강력하게 재천명한 가운데 이같은 약속이 '말잔치'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예산 확보를 통해 실천의지를 증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설치되면 세종은 물론 충청권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며 "국회 세종의사당이 빠른 시간 내에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운영위원장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최근 세종지역에서 논란을 빚고 있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2단계(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임시 설치)를 생략하고, 바로 3단계(대통령 세종집무실 단독 설치)를 추진하는 쪽으로 당정이 합의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이날 당초 예고된 참석자 명단에는 없었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참석해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뒷받침하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원 장관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마련 중"이라며 "대통령 집무실이 국회세종의사당과 동시에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선착순 싸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세종에 대한 여당의 '애정'은 각별했다.

권 원내대표는 "세종은 정주여건 개선 및 규제 완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수도권 전철 연장 등 교통 기반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 철폐를 통해 자족기능을 획기적으로 확충하도록 국민의힘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한발 더나아가 "조치원역 KTX정차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적극 협의를 해나가고 있고, 행복도시 예정지역에 대한 3중 규제 해제 또한 세종시와 국토교통부 간 긴밀한 협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세종보 존치(담수) 방안 마련은 환경부에 이미 요구를 했고, 환경부에서도 긍정적인 검토를 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당정의 세종 현안에 대한 확고한 추진의지와 전폭적인 지원약속에 대해 세종시는 매우 고무된 모습이다.

원내대표단 방문전까지만해도 대표단이 어느정도 수위의 발표를 할 지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였는데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생색내기용 정치쇼'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세종시의 한 관계자는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이정도로 강한 실천의지를 보일지는 몰랐다"며 "당정이 강한 실천의지를 보이고, 더욱이 주무장관까지 나서서 확언에 가까운 발언을 한 것으로 미뤄볼 때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실천의지가 정치적인 수사가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산반영이 담보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권 원내대표도 이같은 지적을 의식한 듯 이날 세종을 방문한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도록 예산반영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혀 실천의지가 '허언'이 아님을 강조했다.

회사원이라고 밝힌 50대 세종시 한 시민은 "아무리 그럴듯한 말의 성찬을 한다하더라도 이를 담보할 수 있는 예산 확보가 이뤄지지 않으면 공염불에 불과하다"며 "집권 여당과 정부가 당장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 어떤 액션을 취할지 세종시민 모두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