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조치원 상리, 보고 즐길 거리로 재탄생한다

2023년 행안부 간판개선공모사업 최종 선정…내년 1월 사업 추진
조천교~시민회관 사거리 400m 구간, 도심 속 문화공간 탈바꿈

  • 웹출고시간2022.07.27 09:34:10
  • 최종수정2022.07.27 09:34:10

청주와 접경지이자 세종시 원도심인 조치원 상리에 대대적인 경관개선사업이 추진돼 도시미관을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사업구역.

ⓒ 세종시
[충북일보] 청주와 접경지이자 세종시 원도심인 조치원읍 상리의 노후점포 간판과 거리가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시와 조치원읍 상리 주민협의체는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2023년 전국지자체 간판개선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간판개선공모사업은 전국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역량, 주민참여도, 지역적정성 및 사업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간판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대상지는 조치원읍 상리 조천교에서 시민회관 사거리에 걸친 400m 구간의 노후 점포 업소 50곳이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국비 최고 지원 금액인 2억 5천만 원을 지원받을 예정으로, 시비 2억 원을 포함한 총 4억 5천만 원을 투입해 노후간판, 입면개선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에 앞서 2019년, 2020년 연이어 침산리 일원 점포 46곳과 원리 일원 점포 45곳의 간판을 개선한 바 있으며, 이번 또한 공모에 최종 선정되면서 다시 한번 원도심에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오는 11월 사업대상지를 시범구역으로 지정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주제는 '볼 거리(街路), 즐길 거리(街路)가 있는 도심 속 문화정원'으로, 시민들이 도심 속 고즈넉한 마을거리를 따라 산책하며 다양한 문화시설을 체험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시는 이번 간판개선사업으로 원도심의 낙후된 가로를 정비하고 업소특성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시민 주도형 간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윤식 경관디자인과장은 "조치원읍 상리는 청주에서 세종으로 진입하는 주요 진입부로 도시 이미지를 위해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주변 문화시설, 조천수변 공원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로 조치원읍의 명소가 될 수 있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