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름 별미 단양 어상천 꿀수박, 출하 시작

연곡리 일대 중심으로 다음달 초까지 1만t 규모

  • 웹출고시간2022.07.26 11:36:10
  • 최종수정2022.07.26 11:36:10

단양군 어상천면 연곡리 농가에서 전국 각지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박 수확이 한창이다.

[충북일보] 청정 농업도시 단양군의 여름 별미 어상천 꿀수박이 본격 출하를 시작했다.

군은 어상천수박의 주산지인 어상천면 연곡리 일대를 중심으로 다음달 초까지 1만t의 수박이 전국 각지 소비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올해 어상천수박은 115농가에서 176㏊의 면적을 재배했으며 때 이른 무더위와 장마가 반복되면서 농가마다 어려움이 컸지만 농업인들의 열정과 땀으로 품질 좋은 수박을 생산했다.

군은 올해 초부터 안정적인 수박 농사를 위해 사업비 3억2천만 원을 들여 영농자재 지원과 피복 비닐 지원 사업을 추진했으며, 이후로도 지속적인 현지 방문을 통해 생육 관리에 힘썼다.

지난 12일에는 군 농업기술센터 직원들과 수박 농가 등 30여 명이 참석해 '노지수박 서리피해 방지 조기재배 시범사업' 평가회를 갖고 수박 품질향상과 농가소득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올해 3월부터 농가 2곳을 대상으로 1천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1.2㏊ 규모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지난주 질 좋은 수박들이 조기 출하를 시작함에 따라 군은 내년도 참여 농가를 추가로 모집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어상천수박은 단양군 대표 농산물로 일교차가 큰 석회암지대 황토밭에서 자라나 색이 선명하고 맛과 향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군 관계자는 "전형적인 노지수박인 어상천수박은 마늘, 고추 등과 더불어 단양을 대표하는 5대 농산물 가운데 하나"라며 "어상천수박이 전국의 여름철 대표 농산물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농가 지원에 더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한 농산물 팔아주기의 일환으로 군청 직원과 향토기업, 군부대, 자매결연 단체 등이 참여하는 수박 팔아주기 행사를 펼쳐 농가의 어려움을 덜 예정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