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러다 다 죽는다" 노동자들의 절박한 호소

충북낙농가, "정부는 원유가격인상 즉각 단행하라"
충북버스운송조합, "충북도는 특별재정 지원 필요"
비정규직 없는 충북만들기, "생활임금 조례 확대"

  • 웹출고시간2022.07.19 21:51:24
  • 최종수정2022.07.19 21:51:24

치솟는 사료값과 감산정책 등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낙농육우협회 충북도지회 회원들이 19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낙농가의 생존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집회에 참석한 낙농인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 충북지역 곳곳에서도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과 대책 마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북낙농가들은 19일 충북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날로 치솟는 사료값과 계속되는 감산정책에 충북지역 낙농가들은 생존권의 기로에 서 있다"며 "정부는 새로운 낙농대책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농가 부채는 지난 2년간 40% 가까이 증가했고 지난해 전국 폐업농가가 전년도에 비해 67% 늘었다"며 "이런 상황에 유가공업체와 유업체들은 제품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농가들의 원유수취가격은 5년 간 오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 정책은 수입산 사용을 장려하는 원유감산 정책"이라며 "정부는 낙농가를 위한 대책마련과 원유가격 즉각 인상을 단행하라"고 강조했다.

치솟는 사료값과 감산정책 등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낙농육우협회 충북도지회 회원들이 19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낙농가의 생존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청년 낙농인들이 우유을 버리며 '집유거부'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이어 "농가 부채는 지난 2년간 40% 가까이 증가했고 지난해 전국 폐업농가가 전년도에 비해 67% 늘었다"며 "이런 상황에 유가공업체와 유업체들은 제품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농가들의 원유수취가격은 5년 간 오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 정책은 수입산 사용을 장려하는 원유감산 정책"이라며 "정부는 낙농가를 위한 대책마련과 원유가격 즉각 인상을 단행하라"고 강조했다.

충북버스운송사업조합이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 급등으로 줄도산 위기에 처한 지역 버스업계의 생존을 위한 긴급 특별 재정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지역 버스업체들도 줄도산 위기에 놓였다며 충북도의 긴급 특별재정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충북도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에 더해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버스사용 유가의 급등은 그나마 견뎌보려는 의지마저 상실시켜 이제 더 이상은 버티기 어려울 뿐 아니라 회생 불가한 현실에 참담한 심정"이라며 "도가 준비중인 50억원의 재정지원에 더해 추가로 50억원의 긴급 특별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충북의 시외버스 1대당 재정지원 규모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지난해 1대당 지원액 1천450만원은 타 시·도 2천400만원 선과 비교해 67%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버스비 등 공공운송요금 인상은 기약이 없고 코로나19로 승객이 예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상황 속에서 국제유가까지 치솟고 있어 현재 도내 22개 버스업체의 버스 가동율은 5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하소연했다.

해마다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올해 하반기에는 도내 버스 업체들 중 파산하는 업체들이 속출할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물가폭등과 경제위기에 충북지역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에 대한 요청도 잇따랐다.

비정규직 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도 이날 충북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2022년 적용 생활임금을 결정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생활임금을 결정했고 지방정부나 출연기관에 직접 고용된 노동자로만 적용범위를 제한했다"며 "이는 조례의 취지를 짓밟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생활임금제도는 최저임금 제도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노동자들의 실질 생계비를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준으로 보장하는 제도다.

이들은 "생활임금 제도의 당초 취지는 공공부문이 이를 시행함으로써 민간부문까지 확장해 저임금 노동자들의 생계비를 보장하자는 것이었지만 현재는 공공부문에만 적용되고 있다"며 "충북도는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태를 파악해 제대로 된 생활임금 제도를 실행하라"고 요구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