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 "성역 없는 고강도 지출 구조 조정해야"

7일 충북대서 새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 개최
국가채무 2017년 600조 원서 올해 말 1천조 돌파
대기업 대표도 참여…'MZ세대' 오찬간담회 열려

  • 웹출고시간2022.07.07 15:43:33
  • 최종수정2022.07.07 15:43:33

7일 오전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윤석열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정부는 성역 없는 고강도 지출 구조 조정으로 국민들의 혈세가 허투루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주시 소재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새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절약한 재원은 꼭 필요한 데 써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 5년 간 재정 상황이 크게 악화됐다"며 "2017년 600조 원이었던 국가 채무가 400조 원이 증가해 올해 말이면 1천조 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7일 오전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윤석열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는 또 다시 고물가 고금리 저성장의 복합 위기를 맞고 있다"며 "당면한 민생 현안과 재정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부터 설선에서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공공부문 자산을 전수 조사해 기관 보유 기능과 연관성이 낮은 자산부터 적정 수준으로 매각 처분해야 한다"며 "공무원의 정원과 보수도 엄격한 기준으로 운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예산만 투입하면 저절로 경제가 성장하고 민생이 나아질 거라는 그런 재정만능주의라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재정이 민간과 시장의 영역을 침범하고 성장을 제약하지 않았는지 이른바 구축 효과가 작동하지 않았는지도 면밀하게 살펴볼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박순애 사회부총리, 권영세 통일부 장관, 원희룡 국토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모두 참석했고, 여당에서는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 의장, 송언석 원내총괄수석 등이 참석했다.

7일 오전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윤석열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장에 들어오고 있다.

이번 회의는 새 정부의 향후 5년 간 국가재정운용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전 정부와 달리 이번 회의에서는 국무위원 중심의 전략회의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기업인, 연구자 등 다양한 민간전문가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민간 부문 주요 참석자는 권오현 삼성전자 고문,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이수만 SM 총괄프로듀서, 하정우 네이버AI랩 연구소장 등이다.

또 국가재정전략회의 최초로 지방국립대인 충북대에서 대학생들과 오찬간담회를 통해 'MZ세대'들의 애로사항를 경청한 것도 새로운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