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문화재단, 네덜란드와 연결되는 '치유의 연희'

2022 지역문화 국제교류 추진지원 사업 최종 선정
국비 8천600여만 원

  • 웹출고시간2022.06.06 15:25:01
  • 최종수정2022.06.06 15:25:01

2016년 극단 꼭두광대가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참여한 모습

[충북일보] 청주의 로컬 문화콘텐츠가 청주와 네덜란드 교류의 물꼬를 트게 됐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6일 '2022 지역문화 국제교류 지원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8천600여만 원을 포함한 총 1억1천200여만 원 규모의 국제교류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훙원이 진행한 이번 공모는 지역 고유의 다양한 유·무형 자원의 가치를 국외로 확산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추진 지원'와 '기획지원' 2개 분야에서 전국의 지자체들이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최종 10건의 국제문화교류 사업이 선정됐다.

청주시와 청주문화재단이 선정된 분야는 '추진지원'분야로, 국제교류 대상국은 지난해 한국과의 수교 60주년을 맞은 네덜란드다.

그중에서도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아인트호벤 3개 도시 로컬 콘텐츠와의 교류를 확정지은 청주시와 청주문화재단은 '치유의 연희(Healing Performance)'라는 부제 아래 융복합 글로컬 콘텐츠의 공동 제작 등 활동으로 코로나 팬데믹을 함께 건너온 세계 모든 인류에게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넘어선 힐링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참여 단체로는 몸짓과 소리 중심의 비언어 공연예술이 가능한 청주의 창작 탈 연희전문 '극단 꼭두광대'가 선정됐다.

네덜란드 협업 워크숍 대상은 넌버벌 퍼포먼스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서커스 분야 세계 유일의 학부인 아인트호벤 폰티스대학 서커스예술학부가 선정됐다.

이들은 언어와 문화의 경계를 넘어 한국의 탈과 네덜란드 서커스의 공통분모인 '해학과 풍자'를 바탕으로 융복합 협업 공연을 만들게 된다.

또한 EDM의 나라인 네덜란드의 프로덕션과 함께 우리 탈춤과 EDM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형식의 콜라보레이션 공연도 모색할 예정이다.

청주문화재단은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에 위치한 한글학교를 방문해 청주의 문화를 공연콘텐츠화한 '직지와 왼손이', '생명의 물 초정약수'를 선보이며 K-로컬 콘텐츠와 한글에 대한 현지인의 관심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대표는 "K-컬처가 세계의 중심에 우뚝 서고 K-콘텐츠의 초격차 산업화가 국정 목표가 된 시대에, 글로벌 무대에서 청주만의 로컬 콘텐츠가 가진 가능성과 잠재력을 입증하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고 설렌다"면서 "이번 '치유의 연희'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힘겨웠던 양국 시민들의 마음에 힐링을 전하고 청주와 네덜란드의 문화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지속적인 교류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치유의 연희(Healing Performance)'를 부제로 한 청주-네덜란드의 국제교류는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11일까지 네덜란드 현지에서 진행되며, 추진 사업의 동력이 될 청주시·청주문화재단·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3자 협약이 이달 중 체결될 예정이다.

/성지연 기자 wldus2916@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