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과 운영 확대

단체관람 허용, 관광문화해설·체험 프로그램 운영 확대

  • 웹출고시간2022.05.17 17:16:38
  • 최종수정2022.05.17 17:16:38
[충북일보]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직지 디지털 실감콘텐츠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과 코로나19 이후 제한했던 단체 관람, 관광문화해설, 체험 등을 허용해 박물관 운영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2020년 2월부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단체관람이 제한돼 왔다.

이제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 맞춰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단체관람을 허용하고, 찾아오는 관람객을 위해 관광문화해설과 체험 프로그램 등도 확대 운영된다.

박물관 해설은 정기적으로 매일 4회(오전 9시 30분·10시 30분, 오후 1시 30분, 2시 30분) 운영하고, 전화 사전예약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이용 가능하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올해 초 우리 인쇄문화의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인터랙티브, 증강현실, 모션인식 등 실감콘텐츠 기술 선보여 3개의 공간에서 관람객들에게 직지의 가치와 우리나라 금속활자의 우수성을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근현대인쇄전시관에서는 머그컵 전사 체험, 나만의 일기장 체험, 월별 원데이 클래스(무드등·달력, 3D펜아트)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핸드폰으로 관람할 수 있는 사이버 스마트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 다운로드 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박물관 각 전시실의 주요 전시물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와 전경을 찍은 파노라마 VR이 수록되어 직접 박물관에 오지 않더라도 관람이 가능하다.

'청주와 직지', '흥덕사 이야기', '금속활자 제작방법'등의 다양한 영상이 수록돼 있어 직지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번역 서비스도 제공돼 외국인 관람객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관람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입장 시간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단체 관람과 기타 안내는 전화(043-201-4266)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청주를 대표하는 공립박물관이자 문화자원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파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과 운영을 확대해 관람객들을 위한 박물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