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충북선 고속화 비대위 관련 입장문 발표

비방 현수막, 왜곡된 사실 주장…시민불편, 혼란 초래

  • 웹출고시간2022.05.04 10:33:15
  • 최종수정2022.05.04 10:33:15

금릉초 사거리 일원에 붙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 반대 현수막.

ⓒ 윤호노 기자
[충북일보] 충주시가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한 일부 단체의 주장에 대해 명확한 팩트체크에 나섰다.

시는 최근 금릉초등학교 사거리 일원에 수십여 장의 현수막을 게시한 단체에 대해 "충주시와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해 왜곡된 사실로 일방적 비방을 이어가고 있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사실관계를 바로잡기 위한 견해를 밝혔다.

해당 현수막은 충북선 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서 게시한 것으로 '교각 철도는 도시단절', '정부 노선안 철회', '단체의 노선 변경안 수용' 등의 주장과 요구를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교각'은 열차 운행과 상관없이 항시 사람과 차량 소통이 가능해 단절되지 않는다고 했다.

또 비대위가 주장한 노선은 예산 절감 효과가 없으며 전문성, 경제적 타당성 등을 갖추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설명회·공청회는 관련법에 따라 공지돼 일부 지역의 배제가 불가능하다는 점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며 비대위 측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계획 노선을 다른 지역으로 돌리는 내용을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해 건의해 달라는 비대위의 요구에 대해 "소수의 이익을 위해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일뿐더러 해당 요구안은 굽어진 철도 선형을 직선화한다는 고속화 사업의 취지에도 맞지 않아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충북도에서 구상하고 정부에 건의해 시작된 사업으로, 정부에서 모든 권한과 계획을 갖고 추진한다고 했다.

때문에 권한이 없는 충주시를 상대로 일방적인 비방과 왜곡된 사실을 주장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비대위의 요구는 사회 정의적으로나 행정 절차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타협할 수도 없다"며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를 즉각 멈추고, 다시 시민화합과 지역발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