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연등축제 '봉축대법회'

지난달 30일, 무심천 체육공원서

  • 웹출고시간2022.05.01 16:31:18
  • 최종수정2022.05.01 16:31:18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지난달 30일 청주 무심천 체육공원 일원에서 연등축제 봉축대법회가 열린 가운데 각 사찰에서 만든 대형 연등이 줄지어 서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청주 연등축제 봉축대법회가 지난 달 30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과 체육공원 일원에서 봉행됐다.

이날 연등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예년처럼 시민들과 함께 성대하게 개최됐다.
축제는 이날 오후 6시 30분 조계정의 대회사, 삼귀의, 찬불가, 반야심경, 충북불교단체협의회의 발원문, 육법공양, 명장사 주지스님의 봉행사, 청법가, 불교연합회 회장 도안스님의 봉축법어, 스님·기관장들의 관불권공, 축가, 점등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선행학생 6명에게는 격려금도 수여됐다.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지난달 30일 청주 무심천 체육공원 일원에서 많은 신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등축제 봉축대법회가 열리고 있다.

ⓒ 김용수기자
이어 저녁 8시부터 무심천~성안길~남궁병원~도청 서문~상당공원으로 이어지는 연등행렬이 저녁 9시 30분까지 청주시내 곳곳을 밝혔다.

연등축제 행사장 부대행사로는 오후 3시 충북파라미타청소년 협회가 연등회 율동, 청소년 댄스, 태권도 시범 등 연등회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됨을 축하하고, 연등회의 의미를 체험하는 청소년 연꽃 문화제가 열렸다. 이어 오후 4시에는 봉축위원회 문화예술분과의 국악공연인 전통문화 공연이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사찰과 단체에서 수탁하는 청주시 시설 부스가 설치돼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청주내덕노인복지관 (청주 용화사),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청주 청수사), 목령종합사회복지관 (청주 능인정사), 청원청소년문화의집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 청원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 청주시립 율량3 어린이집 (청주 용화사), 사찰 어린이집. 유치원 (성마야 유치원. 보리수 어린이집. 보문정사 유치원 등이다.

사찰과 불교 단체 체험부스도 마련돼 불서 나눠주기, 봉축 프로그램 신청, 연꽃등·풍선 만들기, 전통차 시연 등이 진행됐다.

한편, 청주시불교연합회는 지난달 16일 봉축탑 점등식 행사를 가진 바 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청주시장 예비후보 인터뷰 - 국민의힘 최현호 예비후보

청주시장 예비후보 인터뷰 - 국민의힘 최현호 예비후보 [충북일보] 최현호 청주시 서원구 당원협의회 위원장이 청주시장에 도전한다. 국민의힘 최현호 6·1지방선거 청주시장 예비후보는 앞선 7차례의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선 낙선한 바 있다. 최 예비후보는 오랜시간 청주의 정당인으로서 쌓은 경력과, '늘 시민곁에 있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청주시장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정권교체에 이어 청주시정을 교체해 관료들의 권위주의와 불통행정, 탁상행정, 소극행정을 불식하고 언제 어디에서나 시민여러분을 만나는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과 소통행정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 시민분들과 무한소통을 통해 민원과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시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 그 동안 경험하고 배운 모든 것을 발판으로 청주시의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기고자 한다. '최현호의 7전8기'는 시민의 희망이며, 청주의 신화가 될 수 있다. 저에겐 청주발전이라는 소명만이 남아 있다. 기회를 주시면 '역시 최현호가 잘하네'라는 말씀이 나올수 있도록 더 많이 뛰고 더 많이 듣겠다." ◇'최현호'의 강점은. "정당 후보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당의 기여도와 당원들과의 소통능력이라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