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4.05 20:04:11
  • 최종수정2022.04.05 20:04:11
[충북일보]국민의힘 충북지사 선거 후보경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4일부터 사흘간 광역단체장 공천 신청을 받고 있다. 후보군의 발걸음도 분주해졌다. 4선 국회의원 경력의 김영환 전 의원까지 가세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출마설이 나돌았던 윤갑근 전 도당위원장은 불출마로 돌아섰다. 이로써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제1차관, 오제세 전 국회의원, 이혜훈 전 국회의원, 김영환 전 국회의원이 경합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분위기가 좋은 건 만은 결코 아니다. 충북지사 공천을 두고 잡음이 계속 나오고 있다. 낙하산 공천 얘기도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지역정치인들의 분노를 살만하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에서 승리했다. 그 기세를 6·1지방선거에까지 이어가려 하고 있다. 문제는 공천 갈등으로 파급력이 줄어드는데 있다. 마땅한 인물을 공천하면 지역의 반발을 잠재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되레 손해다. 김 전 의원은 그동안 경기도지사 출마를 준비했다. 그런데 갑자기 충북지사로 급선회했다. 충북지역 3명의 국회의원 요청 때문이다. 김 전 의원에게 경선 참여를 요청한 의원들에 대한 비판도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 국민통합위 충청본부는 5일 오전 '낙하산·외부인사 공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충북환경운동연대는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특정인에게 집단으로 경선 참여를 요구한 걸 비판했다. 민주주의를 거스르고 권리 당원의 권리를 원천적으로 박탈하는 비상식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20대 초반 청년들로 구성된 생애첫유권자 충북모임도 지난 1일 국민의힘의 밀실야합을 주장했다. 국회의원 3명의 징계와 정계 은퇴까지 촉구했다. 당내 공천 잡음이 외부로까지 확산하는 분위기다. 당내 갈등이 전방위로 번지고 있다.

대통령선거가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하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그랬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충북의 경우 도지사와 함께 11개 시·군 중 7개 지역을 차지했다. 지방의원 선거에선 쏠림현상이 더 심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는 좀 다르다. 국민의힘이 대선 승리를 했지만 양상이 사뭇 다르다. 우선 대선 승패가 아주 작은 차이로 갈렸다. 언론에 보도되는 여론조사 결과 역시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때와는 확연히 다르다. 누구도 완승을 장담할 수 없는 수치다. 대선의 쟁점은 정권 유지냐 정권 교체냐였다. 그 결과 0.73%p 미세한 차이로 운명이 갈라졌다. 정당 입장에서는 정치적 무승부나 마찬가지였다. 진짜 승부는 차기 선거로 미뤄진 셈이다. 그 첫 승부가 6월 1일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다. 결과가 말해주듯 여당 프레임이 사라졌다. 우리는 이번 지방선거가 과거와 다른 관점으로 치러져야 한다고 판단한다. 국민의힘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지난날과 같은 퇴행적인 정치관행으로는 좋은 결과를 결코 담보할 수 없다. 절대적 정치 환경에서 여든 야든 다를 게 없다. 특히 정치적 기득권 유지가 목적인 사람은 유권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다. 흘러간 물은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중앙정치권의 전략적인 낙하산 공천은 아주 위험하다. 무엇보다 충북도민을 무시하는 일이다. 국민의힘은 지방선거를 새롭게 정의해야 한다. 혁신을 감당할 실력 있는 후보를 먼저 세워야 한다. 전략 공천은 어불성설이고 도민참여 경선은 필수다. 예비후보들 중엔 지역에서 오랫동안 뿌리내린 이들도 있다. 충북도민들은 결코 낙하산 공천을 반기지 않는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전략 공천은 주민들로부터 환영받기 어렵다. 자칫 필패의 길일 수도 있다. 차출은 중앙의 뜻이고 경선은 도민의 뜻이다. 당연히 도민의 뜻을 따르는 게 순리다. 이번 지방선거는 박수 받는 축제여야 한다. 그래야 중앙정치가 살고, 지방정치도 산다. 지방자치시대에 걸맞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을 피울 수 있다. 국민의힘은 대선 결과를 국민의 정치혁신 명령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대선 표심은 더 나은 후보와 정당을 찾지 못한 유권자들의 좌절이다. 지방선거를 통해 지지의 폭을 확대해야 한다. 민심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결과는 필패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은 지방선거다. 지역을 위해 헌신·봉사해 온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선거를 통해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