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음성, 공유 가치로 이분화된 혁신도시 통합

AI영재고등학교 설립 협력…충북혁신도시를 미래교육 특구로 육성
행정·복지·문화 공유사업 확대 공동운영 협력

  • 웹출고시간2022.03.29 15:00:10
  • 최종수정2022.03.29 15:00:10

29일 송기섭 진천군수와 조병옥 음성군수, 김성우 진천군의회 의장, 최용락 음성군의회 의장 은 충북혁신도시 두레봉공원에서 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을 갖고 있다.

ⓒ 진천군
[충북일보] 진천과 음성 내에 위치한 충북혁신도시 발전을 위해 양 군이 한 자리에 모였다.

29일 송기섭 진천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김성우 진천군의회 의장, 최용락 음성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양 군 관계자 30여명은 혁신도시 두레봉공원에서 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태생적으로 양 군에 이분화 돼 조성된 혁신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유라는 가치를 극대화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분야별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 2018년 진천군의 통 큰 양보로 음성 지역 혁신도시 내에 국립소방병원을 유치해 내며 좋은 선례를 남긴 양 군의 이번 협약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번 협약은 진천군·음성군에 걸쳐있는 충북혁신도시는 동일 공동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상생과 협력'의 패러다임인 '공유도시' 개념을 도입해 지역 간 상생발전은 물론, 양군의 한정된 자원과 자산을 공동 활용해 지역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데 의의가 있다.

협약 내용은 크게 교육, 주민 편의 분야로 구성됐다.

혁신도시의 스마트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한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AI영재고등학교 설립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기존 수학, 과학 교육 위주의 영재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와 차별화해 컴퓨터 과학, 뇌인지 과학, 인문학 등을 포함한 AI 융합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전국 유수의 인재를 혁신도시로 끌어 모아 향후 대한민국의 먹거리인 AI 분야의 영재를 키워내겠다는 계획이다.

진천과 음성군은 지난 2020년 전국 최초로 K-스마트 교육 시범도시로 지정된 충북혁신도시를 미래형 인재 양성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개방형 혁신연구센터(오픈랩)을 활용한 5G실감 교육콘텐츠 개발, IT 스카우트, 방과후 화상교육 등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지난해 10월, 혁신도시 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센터 운영을 위해 KAIST(한국과학기술원 융합교육연구센터)와 손을 맞잡은 진천군과 음성군은 이번 AI영재고등학교 설립 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환경에 목 말라있는 혁신도시 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체계를 제공하는 한편 혁신도시를 미래교육 특구로 본격 육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와함께 이원화돼 운영 중인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한데 모은 공유평생학습관을 마련하기 위한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 응모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 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약 6억 원의 사업비로 △스마트 스튜디오 구축 △생애주기별 스마트교육 운영 △잡크리에이터(Job Creater) 양성 교육 △기후극복 프로그램 공유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진천과 음성군은 공동 생활권에 있는 지역 주민들에게 한 단계 높은 행정, 복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정된 자원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각종 공유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중복된 예산을 줄이고 서비스의 수준을 올려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양 지역 주민들이 함께 즐기며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협력 과정을 통해 발굴하고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여러 사업에 대해서도 끊임없는 대화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지난 2019년 중부 4군(괴산, 증평, 음성, 진천) 지자체는, 공유도시 조성을 통해 행정구역에 국한하지 않고 주민을 우선으로 하는 행정협력에 뜻을 모아 생활SOC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공동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진천과 음성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혁신도시의 동일 공동체 형성을 통한 성장과 실질적인 주민 편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며 "이번 협약이 주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결과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양 군이 속도감 있게 사업 추진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진천·음성 / 김병학·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