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창간19주년>대한민국 명운 ‘균형발전 중심 충북’에 달렸다

  • 웹출고시간2022.02.20 19:09:02
  • 최종수정2022.02.20 19:09:02

지방 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의 원년이었던 2003년 2월 21일 첫 창간호를 발행한 본보가 창간 19주년을 맞았다.본보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충북을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도민과 함께 노력할 것이다. 세계적인 바이오의약산업과 서울-부산·강원-호남을 잇는 X축 국가철도망의 '핫플레이스'로 성장하고 있는 충북 청주시 오송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다가오는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헌법에 명시된 '균형발전'이 화두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신성장산업을 선도하며 국민통합을 이룰 기회가 균형발전에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3년 참여정부가 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채택한 후 문재인 정부에 이르기 까지 수도권 일극 집중 완화와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균형발전 정책이 추진됐지만 수도권 집중화는 더욱 심화됐다. 지역 혁신인재의 요람이어야 할 비수도권 대학은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생과 사의 기로에 놓여있다.

참여정부 첫해 2003년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출범하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제정된 후 올해로 19년, 20대 대선에서 균형발전은 여야 대선후보들에게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일성이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탓에 삼국시대부터 수많은 전쟁을 겪었던 '전략적 요충지' 충북은 일제시대 독립유공자를 배출하는 충절의 고향으로 나라의 운명을 결정해왔다.

광복 이후 충북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지나 정치적 열세를 극복하며 균형발전 기틀을 다져왔다.

본보는 균형발전이 싹텄던 2003년 2월 21일 창간호에서 지방분권·균형발전과 지방대학 육성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을 통한 충북 발전상을 제시했다.

충북을 대표하는 지역 언론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충북의 민·관·정과 함께 발로 뛰며 희로애락(喜怒哀樂)을 함께 했다. 그 결과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충북혁신도시, 충북경제자유구역를 유치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중부고속도로 확장, 청주국제공항 거점 에어로케이 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취항을 성공 시켰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이차전지 소재·부품·특화단지 지정에 이르기까지 균형발전 성과를 알차게 일궈왔다.

충북은 최근에는 청주 도심 통과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를 관철하기 위해 다시 한 번 결집했고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청주 도심 경유'를 대안으로 반영시키기도 했다.

19년이 지난 지금, 충북은 더이상 변방이 아니다. 반도체와 바이오·태양광·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충남, 대전, 세종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으로 백년대계를 준비하고 있다.

20대 대선에서 여야 후보들은 충북을 균형발전의 중심지로 꼽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정의당 심삼정·국민의당 안철수·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구축을 일제히 공약했듯 대선후보 공약 면면에도 '균형발전 충북'이라는 인식이 내재돼 있다.

오는 5월 10일 출범하는 차기 정부는 국정 운영 전반에 균형발전 철학을 녹여내야 한다. 전국 어디서나 골고루 창의적이고 다양한 기회가 넘쳐나고 그 기회가 지역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

충북 내에서도 시·군 간 불균형은 존재한다.

지방소멸 시계를 늦추기 위해 충북도와 각 시·군은 2006년부터 '지역균형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 지역 간 균형발전 촉진으로 불균형 격차 해소, 농촌과 도시가 골고루 잘사는 함께하는 충북 실현이 목표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4단계 사업이 추진된다. 20년간 1조813억 원 규모다.

막대한 예산 투입에도 저출산·고령화에 저발전지역 6개 시·군은 인구소멸지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충북 내 균형발전 과제는 100일 앞으로 다가온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새롭게 출범할 민선 8기가 해결해 나가야 한다.

헌법 전문에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대한민국 국민의 기회는 균등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국토의 중심, 충북을 키워야 균형발전이 실현된다. 충북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 균형발전의 중심 충북을 정치·경제·사회·문화의 핫플레이스로 만들자.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