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고도제한 결국 원안통과… 갈등 재점화

市도시계획위, 원도심 지원방안 등 마스터플랜 수립 권고
이달 말 결정·고시 계획… 건축심의는 6개월간 적용 유예
고도제한철폐추진위, 법적대응·집회 등 반발 고조 전망

  • 웹출고시간2022.02.17 20:14:35
  • 최종수정2022.02.17 20:14:35

청주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 등을 재 심의할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린 17일 시청 본관 출입문이 모두 폐쇄된 가운데 '고도제한철폐추진위원회' 주민들이 시청 정문에서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 청주 원도심 고도제한을 골자로 한 경관지구 지정안이 재심의 끝에 원안 통과됐다.

청주시는 17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원도심 경관지구 신설을 위한 '2030 청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1차)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심의위원들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주민 지원방안을 포함해 공공투자 계획과 세부 경관계획을 포괄하는 '종합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청주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 등을 재 심의할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린 17일 시청 직원들이 고도제한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시청 본관 진입을 막기 위해 본관과 후관 출입문을 잠그고 출입을 막고 있다.

ⓒ 김용수기자
청주시는 도시계획위원회의 권고사항을 받아들여 본격적으로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고도제한에 격하게 반발해 온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원도심을 역사·문화·상업·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복심이 깔렸다.

청주시는 이르면 이달 말 도시계획안을 결정·고시한 뒤 곧바로 재정비안을 시행할 예정이지만 향후 난항이 예상된다.

청주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 등을 재 심의할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린 17일 고도제한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진입을 막기 위해 시청 본관이 폐쇄된 가운데 한 주민이 확성기로 '재산권을 침해하는 고도제한 철폐'를 주장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경관지구 지정을 철폐하지 않으면 직무유기 고발과 행정소송 제기 등 법적조치를 취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여 온 주민들이 제도를 수긍할 가능성이 사실상 제로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날 도시계획위원회 개회 전인 오후 1시께 성안동·중앙동 주민과 상인 등으로 구성된 '청주시 고도제한철폐 추진위원회'는 시청으로 몰려와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은 "청주시민들을 위해 일해야 될 시장과 시의회가 시민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날치기 통과하려 한다"면서 "이는 불통행정으로 시대에 역행하는 도둑행정"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건축물 높이를 규제하는 지정안이 통과되면 중앙동 등 16곳은 개발 분담금이 높아지고 민간사업자는 수익성이 떨어져 재건축 사업은 불가능해 점점 슬럼화될 것"이라며 "우리는 조망권과 도시경관보다 생존권·재산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도심에는 이미 38~49층의 고층 건물이 들어서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며 "지방선거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을 응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 등을 재 심의할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린 17일 시청 본관 출입문이 모두 폐쇄된 가운데 ‘고도제한철폐추진위원회’ 주민들이 본관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추진위는 원도심 고도제한 철폐를 목표로 대규모 집회 등 반발 수위를 높여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원도심 입체적 관리방안 용역을 진행한 뒤 12월 고도제한 근거를 담은 '청주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제정하는 등 원도심 경관지구 신설을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청주시가 추진하는 원도심 경관지구는 석교육거리~방아다리(상당로), 무심천~우암산(대성로)의 건축물 높이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안이 확정되면서 원도심은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최저 4층부터 최고 15층까지 각각 다른 제한 층수를 적용받는다. 행정구역으로는 성안동과 중앙동이 포함되며, 건축심의는 6개월간 고도제한 적용이 유예된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