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군, 고용창출 선순환구조 확립 고삐

안정된 고용망 구축으로 코로나19 극복 의지
8천580개 일자리 창출 목표, 600억 원 투입

  • 웹출고시간2022.02.15 11:20:26
  • 최종수정2022.02.15 11:20:26

진천군이 고용창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지난해 열린 진천군 취업박람회 모습.

[충북일보] 진천군이 지역 일자리 정책을 고도화시키며 고용안정망 강화에 나선다.

군은 양질의 신규 일자리 공급을 통한 지역 발전을 천명하며 지난해 통합일자리지원단 조직을 신설, 일자리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진천형 일자리 정책의 로드맵을 설정했다.

지난해 일자리 공급 목표였던 5천935명 대비 115.1%인 6천832명을 기록하는 등 충북 도내 4년 연속 고용률(70.2%) 1위 달성에 큰 기여를 했다.

지역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노인일자리도 2천416개를 공급하며 지난해 노인일자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군은 지난해 성과의 기세를 몰아 일자리 종합 정책을 강화시키고 부서간 개별 추진되고 있는 일자리 관련 정책사업의 연계를 강화해 고용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올해 말까지 8천580여개의 일자리를 지역에 공급할 계획으로 60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분야별 목표 인원으로는 △노인, 장애인, 청년, 여성, 신중년 등 직접일자리 창출 3천320명 △농촌 일손지원, 취업박람회 등 맞춤형 고용서비스 제공 3천635명 △취업지원센터 운영 등 민간 취업연계 지원 1천625명이며 고용유지 기업 지원과 고용환경 선진화 등을 위해 82개소를 지원할 예정이다.

목표 인원 달성을 위해 군은 5대 전략과 각 전략별 추진과제를 마련해 추진한다.

일자리 정책 컨트롤 타워 강화한다. 일자리통합플랫폼을 신설하고 투자유치-취업자 증대-정착유도 지원-정주여건 개선-소비활동 증가로 이어지는 고용창출 선순환 구조 정착 전략을 단계별로 마련해 추진한다.

또 수요중심의 밀착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공·농촌 일자리 연계, 구인구직 기회 수시 제공을 통해 원활한 일자리 매칭 환경을 조성하고 온·오프라인 일자리 정보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노인, 청년, 여성, 장애인, 외국인 등 대상별 일자리 지원을 강화하고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노동시장 진입 장벽을 낮출 계획이다.

이어 우량기업 유치, 대규모 산단 조성, 기반시설 유지보수 강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와 일하기 좋은 환경을 확충하고 지역특화형 전세임대, 생거진천 뿌리내리기 지원사업 확대 등 전입 근로자들의 정주지원에도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더불어 KAIST 인공지능 교육센터, 창의미래교육센터 운영 등 미래 노동시장을 대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충북혁신도시 내 여성, 청년 등 비경제활동인구를 대상으로 취업, 자격증 취득을 도울 방침이다.

군은 고도화시킨 진천형 일자리 정책을 힘있게 추진하는 한편 이행과정 상의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해 지속적인 보완 과정을 거쳐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영자 통합일자리지원단 소장은 "고용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완성형 일자리 정책 마련을 위해 꼼꼼히 살피며 일자리 공급 과정을 분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