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여야 정당에 지역발전 대선공약 건의

국가정원, 과천~충주 민자고속도로, 그린산업 육성 등

  • 웹출고시간2022.02.13 13:34:22
  • 최종수정2022.02.13 13:34:22
[충북일보] 충주시는 지역발전을 위한 대규모 현안 사업이 포함된 대선공약 건의서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 등 여야 정당에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시가 여야 정당에 전달한 대선공약 건의서에는 △역사와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문화·관광·생태도시 조성 △수도권과 직접 연결되는 획기적 광역교통망 구축 △3대 그린산업 중심의 친환경 일자리 창출 등 충주의 미래상이 담긴 주요 과제와 이를 구체화할 대규모 현안 사업이 제시됐다.

먼저 문화·관광·생태도시를 위한 사업인 탄금대 국가정원은 탄금대 일원의 역사자원, 국립 박물관의 문화자원, 능암늪지 및 용섬·민물생태체험관의 생태자원을 연계해 역사와 전통문화·생태와 관광이 어우러진 중부권 대표 국가정원을 목표로 한다.

이는 최근 발표한 충주 4대 미래비전인 '문화·관광·생태·건강도시'의 주요 사업이기도 하다.

또 획기적인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과천~충주 민자고속도로 건설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충주 구간 확장 △중부내륙선철도 기능 향상을 통해 환승 없이 수도권 철도망 이용 등 편리한 교통 여건 확충에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친환경 일자리 창출을 위해 △그린 수열에너지 충주댐 클러스터 조성 △그린 바이오산업 거점 조성 △그린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충주가 가진 풍부한 수자원과 경쟁력 있는 미래산업 분야의 강점을 활용한 3대 그린산업을 육성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일자리 창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들을 건의했다"며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 사업들이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하게 협의하는 한편, 여야 대선후보에게 충주시장의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