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현대식 버스정류장 신설 사업 '난항'

대형마트 토지사용승낙 조건으로 유턴 차로 신설 요구

  • 웹출고시간2022.02.08 14:33:50
  • 최종수정2022.02.08 14:33:50
[충북일보] 충주시의 현대식 버스정류장 신설 사업이 대형마트의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다.

8일 충주시에 따르면 스마트 버스정류장 공모사업에 선정된 시는 올해 국토교퉁부 국비 18억 원을 지원받아 스마트승강장 18곳을 신설할 계획이다.

시는 A마트 충주점 인근 인도 등을 시내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곳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달 중 부지 조성 공사를 시작해 3월 말까지 스마트승강장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그러나 A마트 충주점 앞 인도 토지 소유자인 A마트 충주점이 토지사용승락을 거부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형 건축물을 지을 때 진입로와 주변 인도 등은 건축주가 조성한 뒤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A마트 충주점 앞 스마트승강장 예정부지 토지는 기부채납되지 않은 상태다.

A마트 충주점은 토지사용승락 조건으로 점포 앞 도로 유턴 차로 신설을 시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턴 차로를 설치하면 충주 도심 방면 나오는 차량의 A마트 접근이 지금보다 수월해진다.

하지만 편도 2차로인 이 도로 유턴 차로 신설은 지난해에도 A마트 충주점이 추진했으나 경찰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마트 측의 계속된 요구에 시는 최근 충주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 이 안건을 다시 상정했지만 결과는 같았다.

지난해와 올해 모두 변화한 상황이 없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편도 2차로 도로에서는 자동차 회전 반경이 나오지 않아 유턴 차로 설치가 어렵다"면서 "A마트 충주점이 토지사용승락을 조건으로 제시한 세 가지 중 안전요원 배치 등 두 가지는 받아들였지만 경찰 협의가 필수인 유턴 차로 설치는 시의 권한을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마트 측의 토지사용승락 거부 사실이 전해지면서 문화동 주민들의 반발도 표면화되고 있다.

한 주민은 "주민 편의를 위한 스마트승강장 사업이 마트 측의 억지 주장 때문에 좌초한다면 해당 마트는 지역민들의 거센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A마트 측은 "토지사용승낙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면서 "토지사용승낙과 유턴 차로 문제 등은 본사와 상의 중이고, 충주시청과도 적극 협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