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창고형 마트 입점 찬성 여론 고조

"천안·대전은 2곳씩… 충청권서도 소외" 불만
"찬성 집회라도 하자" 온라인 게시판 연일 들썩
수년째 유치 실패… 지자체·지역 정치권 원망도

  • 웹출고시간2022.01.23 18:46:10
  • 최종수정2022.01.23 18:46:10
[충북일보]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 창고형 대형마트 입점설과 관련해 찬반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례적으로 찬성 여론이 가열되고 있다.

생존권 위협을 주장하는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은 이제는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지는 반면, 현재의 찬성 여론은 수년째 무산된 대형유통업체 입점 시도 당시와는 온도차를 보인다.

최근 일부 소상공인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대형마트 출점 반대 의견을 강력히 표명한 데 대해 다수의 시민들도 더이상은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23일 청주지역 온라인 커뮤티니에는 "청주 어디든 들어만 왔으면", "이번엔 절대 놓치지 않겠다", "입점 찬성 집회라도 하자" 등 대형마트 입점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이 주를 이뤘다.

일부 회원은 '청주 코스트코 가능성 및 대전, 천안, 청주 유통업체 입점 현황'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회원은 △대전 일반형 10곳·창고형 2곳 △천안 일반형 7곳·창고형 2곳 △청주 일반형 8곳·창고형 0곳 등 충청권 유통업체 현황을 업체·업종별로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전·천안이 창고형 매장을 각각 2개씩 갖고 있는 반면, 청주는 '제로'라는 게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라며 "청주에 코스트코가 생기면 청주·진천·음성·증평 나아가 충주까지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청주지역의 정주 여건에 대한 시민 불만이 이제서야 폭발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선 그간 시간적 기회가 충분히 주워졌음에도 번번이 대형마트 유치에 실패하는 등 청주시가 정주여건 개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을 향한 원망의 목소리도 쏟아내는 분위기다.

이번 사안과 관련된 법적 근거는 이미 존재한다. '청주시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및 조정 조례'에 따르면 지역 내 대규모 점포가 입점을 추진할 시 청주시장이 중재 권한을 갖는다.

해당 조례안에는 청주시장은 주민이 스스로 참여해 대형유통기업과 중소유통기업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책무가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청주시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지역민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끌어낼 수도 있다. 영업시간 제한, 판매 물품 제한, 지역생산품 일정 비율 판매 등의 상생 방안을 권고할 수 있다고도 명시돼 있다.

한 시민은 "창고형 마트, 대형 아웃렛 하나 없는 청주에 살면서 설움이 크다"면서 "지역에서 돌아야 할 자본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는 현상의 악순환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자치단체장이나 지역 정치권에선 누구 하나 선거를 앞두고 관련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코스트코나 스타필드처럼 대형 유통시설의 소비 타깃층이 엄연히 다른데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이 직접적으로 위협받을 것이라는 얘기는 억지 주장일 뿐"이라며 "대형 유통시설이 들어오면 역외 자본 유출도 막고,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청주뿐 아니라 충북도민 대다수가 인근의 대전, 천안, 세종 등 충청권이나 경기도권으로 원정 쇼핑을 다니고 있는 점은 부정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지난 2016년 창고형 대형마트 '코스트코'는 청주에 진출하려다 충북청주경실련과 전통시장 상인회 등의 거센 반발로 인해 포기 수순을 밟은 바 있다. 코스트코는 이후 세종으로 눈을 돌려 2018년 세종점을 개점했다. 현재는 세종점을 포함해 대전점, 천안점 등 청주를 제외한 충청권에서 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에는 대규모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가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통상업용지 3만9천612㎡ 규모의 소유권을 계열사인 이마트로부터 이전받았지만 아직까지 입점 계획은 들리지 않고 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