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살얼음판 옥천 대청호 빙어낚시 '위험'

옥천군 안전요원 배치, 출입금지 현수막·안전띠 설치 계도

  • 웹출고시간2022.01.16 16:30:13
  • 최종수정2022.01.16 16:30:13

살얼음판 옥천 대청호에 낚시꾼들이 들어가 위험하게 빙어를 잡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 옥천군 옥천읍 수북리 대청호에 낚시꾼들이 살얼음판 위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빙어낚시를 즐기고 있어 안전대책이 요구된다.

옥천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강추위가 지속되면서 대청호에 얼음이 얼기 시작하자 빙어를 잡으려는 낚시꾼들이 찾고 있다.

지난주부터 살얼음이 얼기 시작해 14일 현재 가장자리 얼음두께는 3∼5cm정도로 아직은 호수에 들어갈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이다.

수북리 대청호 깊이는 9∼10m며 20cm 두께로 얼음이 얼어야 겨울 낚시를 위한 출입이 가능하다.

대청호를 찾은 낚시꾼들은 호수에 돌을 던져보며 얼음두께를 알아보고 돌아가는 모습들이 쉽게 목격된다.

옥천군이 수북리 대청호 주변에 얼음 위 출입금지를 알리는 현수막을 걸어 놓았다.

ⓒ 손근방기자
옥천군도 빙어를 잡으려는 낚시꾼들이 있다는 주민들의 신고로 안전을 위해 지난 14일 안터교 좌측 대청호로 들어가는 입구에 안전띠를 설치하고 차량출입을 못하도록 막았다.

앞서 군은 지난 3일 기간 제 안전요원 6명을 대청호에 배치해 하루 3명씩 돌아가며 근무를 서고 있으며, 호수 주변에 위험을 알리는 현수막도 달아 놓았다.

그러나 지난 14일 안터교 우측 호수에는 일부 낚시꾼들이 들어가 얼음에 구멍을 내고 빙어를 잡고 있으나 옥천군은 깊이가 얕다며 허용한 상태다.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대청호 결빙이 늦은 편인데 이번 주말과 휴일이 지나면 옥천 인근에서 겨울 낚시꾼들이 대청호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호수 가장자리에는 결빙이 됐지만 가운데는 얼지 않아 자칫 사고위험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살얼음판 옥천 대청호에 낚시꾼들이 들어가 위험하게 빙어를 잡고 있다.

ⓒ 손근방기자
주민 A모(55) 씨는 "올해 대청호 결빙은 늦은 편인데 빙어를 잡으려는 낚시꾼들이 찾아와 얼음을 깨고 겨울낚시를 즐기는 모습들이 목격되고 있다"며 "호수가 얕다고 해서 얼음 위를 들어가는 것은 아직 이른 편이어서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옥천군 관계자는 "빙어낚시를 하기 위해 대청호에 얼음 위 출입을 하는 낚시꾼들이 있다는 주민들의 제보가 있는데다 얼음상태가 위험해 출입금지 현수막과 기간 제 안전요원 배치, 안전띠 등을 설치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며 "그러나 호수가 낮은 곳은 막지않고 있지만 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계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