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산부 등 배려 없는 방역패스 반대"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첫날 표정 '한걱정'
오는 16일까지 계도기간…17일부터 본격시행
지역내 백화점·대형마트, 기기·인력 배치
시민들 "미접종자들은 어디에도 나오지 말라는 것"
충북대 손현준교수 청주 한 대형마트서 '방역패스 반대 성명'

  • 웹출고시간2022.01.10 20:10:30
  • 최종수정2022.01.10 20:10:30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가 10일부터 본격 시행되면서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방역패스반대충북연대·백신인권행동 손현준 대표 등 4명이 이날 청주 한 대형마트에서 방역패스 반대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가 본격 시행된 첫날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10일 청주시내 대형유통업체들은 정부지침에 따라 일제히 방역패스시행에 들어갔다.

현대백화점 충청점 등 각 매장들은 지하·지상 주출입구마다 방역패스 QR코드 기기와 함께 직원들을 배치하고, 고객들에게 방역패스에 대해 안내했다.

지역 대형유통업체 대부분은 이번 방역패스를 대비해 외부 인력을 고용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대형매장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이 썩 내키지는 않지만 정부지침이니 따를 수밖에 없다"면서 "인적·시스템적 비용이 추가되는데다 비협조적인 고객이 있을 때 마트에서는 강력하게 제재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직원들의 어려움이 크다"고 입을 모았다.

매장 관계자들은 고객을 설득한 후에도 입장을 강행할 경우 경찰이나 위생과에 신고하는 수밖에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시민들은 이번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방역패스 시행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이날 마트를 찾은 시민 이모(25)씨는 "현재 백신을 맞은 입장에서 이번 방역패스 확대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라며 "다만, 정부가 임산부처럼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 사람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역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시행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

'마트까지 못 가게 하는 것은 장을 보지 말라는 것과 다름없다'거나 '대형마트까지 못 가게 하는 것은 지나치다', '미접종자들은 어디에도 나오지 말라는 것인가' 등 격앙된 반응이 이어졌다.

백신접종 자체가 어려운 임산부들을 고려하지 않은 방역지침이라는 지적도 강하게 일고 있다.

한 누리꾼은 "식당은 백신미접종자 1인은 허용해주고 있지 않냐"면서 "아이 키우는 집은 급하게 대형마트에서 기저귀나 분유 같은 것을 사야할 때도 있다. 특히 남편이 바쁘거나 장기출장을 갈 경우 더욱 난감하다"는 등 이번 대형마트 방역패스를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보였다.

방역패스반대충북연대·백신인권행동 손현준(충북대병원 교수) 대표 등 4명은 이날 청주 한 대형마트에서 방역패스 반대성명서를 발표한 뒤 "백신을 맞혀 죽음으로 몰고 가는 방역패스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외치며 마트진입을 시도하는 퍼포먼스까지 펼쳤다.

청주시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입장할 수 없지만 계도기간을 감안해 만약 입장하더라도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는다"며 "그러나 오는 17일부터는 원칙에 따라 단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16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17일부터 방역지침을 어긴 대형유통매장 이용자에게 위반할 때마다 1회에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시설 운영자에게는 1차 위반 과태료 150만 원, 2차 위반 때는 과태료 300만 원이 부과된다. / 성지연·임영은기자
기자 촬영 영상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