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영상위원회, 2021년 영상문화도시 청주 구현

총 44편의 영화·드라마 청주서 촬영
시민영상교육사업 만족도 100%

  • 웹출고시간2021.12.22 17:32:37
  • 최종수정2021.12.22 17:32:37
ⓒ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충북일보]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청주영상위원회가 로케이션 지원 44편, 지역 창작자 제작지원사업 7편, 시민영상교육사업 만족도 100% 등 올 한해를 장식한 기록들을 22일 발표했다.

청주영상위가 올해 로케이션 지원한 영화·드라마는 총 44편이다. 지난해보다 5편, 2019년보다 9편이 증가하며 지난 2017년 5월 출범 이후 매년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올 지원작 중에는 '펜트하우스 3(SBS)', '악마판사(tvN)' 등과 최근 방영을 시작한 '배드 앤 크레이지(tvN)' 등이 있다.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은 최소 3회 차(3일) 이상 촬영하는 작품에 최대 1천500만 원, 10회 차(10일) 이상 촬영하는 작품에 최대 7천만 원으로, 올 한해 총 12편의 작품에 2억5천만 원을 지원했다.

지원 금액이 청주에서 체류하며 촬영하는 동안의 숙박과 식비 등 지출 금액의 50%라는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숨통을 틔우는 기회가 된 것으로 보인다.
ⓒ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청주영상위는 인센티브 지원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배우와 스태프 포함 최소 7~80명이 움직이는 촬영팀의 특성 상 최소 3천300여 명의 인원이 청주에 체류하며 소비한 경제적 파급 효과 역시 역대 최고일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영상 제작 지원 사업인 '씨네마틱#청주'는 올해 2편의 기 지원작이 유수의국제영화제서 대상을 수상하며 더욱 탄력을 얻고 있다.

2019년 지원작 '봉명주공(감독 김기성)'은 제18회 서울환경영화제에서 대상과 관객심사단상 2관왕에 올랐고, 2020년 지원작 '슈퍼히어로(감독 김민하)'는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이어 제8회 춘천영화제에 공식초청 돼 대상인 봄내상까지 거머쥐며 지역 영화계에 기분 좋은 훈풍을 불어넣었다.

이어 '씨네마틱#청주'는 올해 단편 5편, 장편 2편을 지원했다.

청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청주영상위의 영상제작교육프로그램 역시 만족도 100%를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지난 11월 24일 2021 시민영상제작교육 '시네마틱#클래스' 수료식 겸 공동작품 '청대 테스형' 상영회에서 조사한 결과 수강생 15명 모두가 강의 내용에 만족했다는 대답을, 재수강 의향 역시 100%가 그렇다고 응답해 교육의 효과와 완성도를 입증했다.

'청대 테스형'은 청주영상위가 올해 첫 시동을 건 '단편영화 시나리오 공모전(작가 이헌)'의 대상작으로, 시나리오 발굴을 넘어 영화화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청주영상위는 "영상위 출범 5년차를 맞은 올 한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이처럼 기분 좋은 성장세를 기록해 반갑고 뿌듯하다"며 "다가오는 새해 더 많은 우수 영상콘텐츠를 로케이션 유치하고, 시민 누구나 영상문화의 주인공이 되며, 지역영상 창작자들이 더욱 영화하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한편 청주영상위의 각종 지원사업과 시민참여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주영상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