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령층 대출,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대부가 도와드립니다"

국민연금공단, 연중 운영
연간 연금 수령액 2배 내에서 1천만원 한도 가능

  • 웹출고시간2021.12.01 16:42:22
  • 최종수정2021.12.01 16:42:22
[충북일보]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는 연금 수급자의 노후생활 안정화를 위해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제도를 연중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은 만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주택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재해복구비 용도의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부해 노후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제도다.

대부 용도는 △본인 및 배우자 명의의 주택임차계약 체결 △수급자 및 배우자의 의료비 사용 △배우자 사망에 따른 장제비 △수급자 및 배우자 자연재해 및 화재 피해복구비에 한정된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 개인회생 및 파산 신청 후 면책이 확정되지 않은 자, 국민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외국인, 재외동포, 피성년(한정)후견인 등은 제외된다.

긴급자금이므로 각 대부용도가 발생한 때부터 주택 전·월세보증금과 배우자 장제비는 3개월, 의료비와 재해복구비는 6개월 이내에 신청한 경우에만 대부 가능하다.

대부 최고한도는 1천만 원으로 연간 국민연금 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대부용도 중 한 가지의 실 소요금액에 대해 신청 가능하다.

즉 매달 받는 연금액이 30만 원인 수급자가 의료비로 1천만 원이 필요한 경우 연간 수령액 360만 원의 2배인 720만 원까지 빌릴 수 있다.

신청은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상담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김혁중 청주지사장은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평생월급 국민연금과 함께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 대부 제도가 든든한 벗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면 된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