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립 준비 포럼

가칭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설립 필요성과 과제를 주제로 진행

  • 웹출고시간2021.11.29 17:43:45
  • 최종수정2021.11.29 17:43:45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립 준비 포럼.

ⓒ 음성군
[충북일보]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준비위원회는 29일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설립 필요성과 과제'라는 주제로 창립준비 포럼을 열었다.

음성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포럼은 이승희 극동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창언 경주대 교수와 오용운 음성군 주민자치회 사무국장의 발제로 진행됐다.

이창언 교수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빈곤, 질병, 주거, 노사 등 인류의 보편적 문제를 2030년까지 해결하기 위해 UN 총회에서 채택한 국제적인 공동 목표"라며 "음성군 차원에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용운 사무국장은 "지역의 다양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를 거버넌스(민·관협력)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민·관 협력기구인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토론에 나선 서효석 음성군의원은"지역의 다양한 현안 의제들을 거버넌스로 풀어 갈 수 있다. 관련 조례가 없어 조례 제정을 위한 연구와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황영묵 생극면 주민자치위원장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고 환경문제와 주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역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안명수 음성군예술체험촌 촌장은 "군은 주거환경 개선계획 등으로 인한 인구 증가와 지속가능한 정주환경을 만들기 위해 문화예술공간을 확충해야 한다" 강조했다.

유장선 전 태성병원 이사장은"UN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3번째 목표는 의료사회복지 지원"이라며 "소외계층에 대한 인식개선과 일자리 제공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상복 음성읍 도시재생주민협의체 위원장은" 지속가능한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계획 수립과 미래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주무부서의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윤호 음성군청 환경과장은"행정주도에서 민·관협치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현실에서 군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없으면 거버너스 성공하기 어렵다. 상시 거버넌스인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적절한 시기에 준비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한편 음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범위에서 지속가능발전법에 따라 실정에 맞는 비전과 목표를 수립해 각종 실천사업을 발굴 추진함으로써 환경·사회·경제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민·관 협력 거버넌스 기구다.

음성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