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고을 단양고추, '대한민국 신뢰받는 품질혁신 대상' 3년 연속 수상

산간고랭지 석회암지대 재배로 맛과 향은 물론 빛깔 선명

  • 웹출고시간2021.11.28 13:19:29
  • 최종수정2021.11.28 13:19:29

'2021 대한민국 신뢰받는 품질혁신 대상'에서 단고을 단양고추로 지역특산물 고추 부문 3년 연속 품질혁신 대상을 받은 류한우 군수와 관계자들이 화이팅하고 있다.

[충북일보] 청정농업도시 단양군이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신뢰받는 품질혁신 대상'에서 단고을 단양고추가 지역특산물 고추 부문 3년 연속 품질혁신 대상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단고을 단양고추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리더십, 혁신성과, 사회적 책임 등 8개 평가항목의 심사 과정을 통해 전 항목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단양고추는 깨끗한 산간고랭지 석회암지대에서 재배돼 맛과 향이 뛰어나고 빛깔이 선명하며, 다른 지역 고추에 비해 색이 곱고 껍질이 두꺼워 고춧가루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또 홍고추의 경우 사과의 40배, 키위의 20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응축돼 있으며 매운맛의 캅사이신 성분이 비타민 산화를 막아 뜨겁게 요리를 해도 비타민C의 파괴가 적은 특징이 있다.

캅사이신은 몸속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효과 외에도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레드푸드의 대표 주자답게 베타카로틴이라 불리는 비타민A가 풍부하다.

단양 고춧가루는 김장에 사용 시 젓갈의 산패를 억제해 비린내를 제거하고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며 잡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젖산발효를 촉진해 소금의 양을 줄여주는 특징이 있다.

특히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이 위탁 운영 중인 단양군 농산물 유통가공센터의 고추첨단분쇄장은 HACCP 인증을 받아 한층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 고춧가루를 생산해 소비자들에 제공하고 있다.

단양군은 단양고추 등 농산물의 유통 활성화를 위해 ㈜경인농산, 인천농산물(주), 남청주농협 등과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류한우 군수는 "단고을 단양고추 3년 연속 품질혁신 대상을 수상 할 수 있었던 것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수한 품질의 고추 생산에 전념해 준 농가의 땀방울 덕분"이라며 "단고을 단양고추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신규 시책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은 올해 1천390농가가 총 464㏊ 면적에서 단양고추를 재배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LX공사, 지적재조사 수행 下. 이익기 충북본부 추진단장 인터뷰

[충북일보] "궁긍적으로는 국민들의 편익이 향상됩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 충북지역본부가 추진중인 지적재조사 사업은 '기관을 위한 사업'이 아니다. 토지를 이용하는 주체, 즉 국민·주민들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 국토의 14.8%는 토지의 현황과 지적이 다른 불부합지다. 이를 최신기술로 정확히 측량해 바로잡는 게 지적재조사다. 이익기 충북지역본부 지적재조사추진단장은 지적재조사가 '땅의 가치 상승'을 이끈다고 설명한다. 이 단장은 "토지 경계를 바로잡게 되면 진입로가 없던 토지에도 이웃 간 경계 조정을 통해 도로를 확보할 수 있게 되고, 건물도 증축할 수 있게 돼 지가가 상승할 개연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적재조사를 통해 소유권 문제가 정리되면 도시재생 뉴딜을 적극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적재조사에 대한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우선 '비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의 영향이 크다. 지적재조사는 주민설명회와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거쳐 진행된다.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만큼 측량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이 단장은 "사업진행과 측량 등기정리 등에 있어 토지소유자가 부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