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류한우 단양군수, 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

"안전하고 품격 있는 체류형 관광도시 완성" 강조

  • 웹출고시간2021.11.25 13:39:31
  • 최종수정2021.11.25 13:39:31

류한우 단양군수가 제304회 단양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 갖고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류한우 단양군수가 25일 제304회 단양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안전하고 품격있는 체류형 관광도시 완성'을 강조하며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류 군수는 "올해는 세계적인 코로나 대유행에 맞서 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힘든 시기를 보냈음에도 군민 모두는 각자의 자리에서 담대하게 역경을 감내하며 협력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셨다"며 "이를 토대로 우리 단양은 더 큰 도전에 함께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사고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며 더 큰 도약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단양은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 2021 지방세외수입 징수실적 최우수, 비상대비 민방위 분야 우수기관으로 코로나 극복에 모범 사례가 됐다"며 "한국관광 100선에 5년 연속 선정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로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한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또 "전 군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단양형 이차보전금 등 자체 발굴한 시책은 민생 안정에 큰 도움이 됐다"며 "사계절관광휴양시설, 폐철도관광자원화, 단양관광케이블카 사업 등 민자사업들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단양의 미래 성장동력인 관광특화단지 조성에 한 발 더 가까이 가게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카누국가대표팀 전지훈련 유치, 단양관광공단 공사전환 추진 등 공격적인 관광 마케팅과 농업업무 농업기술센터 일원화, 단양공동육묘장 농가 보급, 정부 공모사업 국·도비 122억 원 확보 등은 위기 속에서 일궈낸 값진 성과들로 꼽았다.

류 군수는 민선 7기 군정이 그려온 '꿈과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단양' 완성을 위해 2022년 군정 운영 방향으로 △안전하고 품격있는 체류형 문화관광 도시완성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풍요로운 농업농촌 △군민 삶의 질 향상 △포용복지 단양 구현 등을 제시했다.

기적의 출렁다리가 될 시루섬 생태 탐방교의 완성과 수상관광 프로그램의 본격 도입, 달빛 야간팔경 등으로 관광도시 단양의 품격을 높이고, 5.4% 증액 편성된 농업농촌 예산과 올해 첫 시행하는 농업인 공익 수당을 통해 지속 발전 가능한 영농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희망찬 포부도 밝혔다.

여기에 올누림 행복가족센터와 단양군 보건의료원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본격 추진, 도담지구 신도시 조성 등을 통해 군민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한 정주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출범한 특례군 법제화 추진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아 고군분투한 결과가 정부의 인구감소 지역 지정과 행·재정적 지원 방침으로 도출 돼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도 강조했다.

끝으로 류 군수는 "2022년은 '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있어 국정과 지방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민선7기 군정 성과를 이어받아 민선 8기를 새롭게 출범하는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일상적 단계 회복과 함께 미래를 견인할 지역의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의회와 긴밀히 소통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