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성희롱 가해자, 피해자 있는 본사 불러들여"

충북개발공사,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서 집중포화
노조위원장 증인 출석 공사 직원 고충 낱낱이 호소
직장 내 괴롭힘·넥스트폴리스 땅 투기 등도 지적

  • 웹출고시간2021.11.14 16:17:01
  • 최종수정2021.11.14 16:17:01
[충북일보] 직장 내 성희롱 문제를 안이하게 대처해 물의를 빚었던 충북개발공사가 성희롱 가해자를 피해자가 있는 본사로 복귀시켰던 증언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왔다.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 땅 투기, 업자와의 골프 등으로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입직원이 퇴사하는 일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는 지난 12일 충북도 출자출연기관인 충북개발공사를 상대로 행감을 진행했다.

이날 행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우정섭 충북개발공사노조위원장은 직장 내 성희롱 대처와 괴롭힘에 대한 사측의 대응, 각종 위수탁 업무로 인한 업무 과중 등으로 인한 직원들의 고충을 낱낱이 전달했다.

가장 먼저 성희롱 사건에 대한 부적절한 처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여직원 4명을 성희롱해 지난해 7월 다른 지역으로 전보된 간부 A씨는 지난해 12월 28일이 돼서야 중징계(강등 처분)를 받았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A씨는 올해 2월 8일 본사에 복귀했다.

피해자와 노조는 피해자와 가해자 분리 규정을 위반했다며 이의를 제기한 뒤에야 인사가 철회됐다.

성희롱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노조 측은 이상철 사장이 피해여성을 수차례 만나 가해자와의 합의를 종용했다고 밝혔지만 이 사장은 강하게 부인했다.

이 사장은 "피해여성 개인을 만난 적은 한 번이며 나머지는 노조위원장과 여직원 대표 등과 함께 만났다"고 말했다.

A씨를 본사로 복귀 시키려 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직원이 76명 밖에 없어 할 일은 굉장히 많다. 고급 인력을 밖으로 놀릴 수만은 없었다"고 답변했다.

양측의 의견이 엇갈리자 건설환경소방위는 '허위증언 시에는 지방자치법 41조 5항의 규정에 의해 고발될 수 있다'며 고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입사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신입직원이 퇴사하는 일이 있었는데 노조에서는 부서장의 폭언과 인격 모독, 업무 배제 등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7월에는 불투명한 직렬 교류 인사로 직원 1명이 육아휴직에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했다.

더불어민주당 전원표(제천2) 위원은 "직장 내 성희롱 사건, 신입직원에 대한 관리자 갑질 사건과 관련해 사측 조치에 미흡한 점이 많다"며 "사업성과도 좋지만 노사관계 개선 등 내부 조직강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건설환경소방위원장인 민주당 김기창(음성2) 의원은 "그동안 성희롱 사건과 납득할 수 없는 인사 발령과 연이은 압수수색 등으로 지방공기업의 위신이 떨어졌다"고 직적했다.

민주당 연철흠(청주9) 의원은 "청렴·인권교육은 잘 받고 있는데 성추행, 인사 갑질, 땅 투기, 건설업자의 골프 등 불미스러운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황규철(옥천2) 의원은 "충북개발공사가 수탁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도와 11개 시·군이 원하는 수탁사업을 모두 수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건설기술 진흥법에 따라 적정한 내부 기준안을 만들어 수탁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박우양(영동2) 의원은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 관련 비공개 정보를 이용한 관리자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이사회 회의록 등 개발행위허가제한구역 등 내부자료는 비밀문건으로 처리해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주문했다.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청주밀레니엄타운 내 미분양 용지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서동학(제천2) 의원은 "상반기 결산기준 손익계산서를 보면, 당기순이익이 25억 원으로 2021년도 목표치인 313억 원에 한참 못 미치는데, 당기순이익 편차 완화를 위해 사업마무리에 철저를 기하라"고 요구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