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차기 정부, 불공정·양극화 문제 풀어야"

중소기업단체협의회 '20대 대선 제언' 발표
혁신전환 등 5대 아젠다·56개 과제 제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중기 성장 대전환 필요"

  • 웹출고시간2021.11.08 17:43:23
  • 최종수정2021.11.08 17:43:23
[충북일보] 국내 중소기업계가 차기 정부는 불공정·양극화로 인한 중소기업 저성장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를 비롯한 16개 협·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8일 '20대 대선을 위한 중소기업계 제언'을 발표했다.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제언문을 통해 "국민들이 행복한 세상은 경제적 안정에서 출발하는 만큼 전체 기업체 수의 99.9%와 고용의 82.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이야말로 진정한 복지이자 성장 정책"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20대 대선을 위한 중소기업계 제언'을 여야 정책위원회와 대선 후보캠프에 전달하고, 대선 후보자를 초청해 중소기업 정책 과제를 제언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정책환경에 영향을 끼칠 '6대 메가트렌드'로는 △양극화 심화 △플랫폼 비대면 확산 △디지털전환 가속화 △ESG·탈탄소 본격화 △세계화와 지역화 △인구구조 변화를 꼽았다.

그러나 코로나 감염병 위기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데다 중소기업의 기초체력은 떨어지고 경영환경도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차기정부가 반드시 실현해야 할 5대 중소기업 아젠다로 △혁신전환 △성장촉진 △인프라 구축 △안전망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한 56개의 실행과제를 제시했다.

혁신전환과 관련해 노동규제 개선과 납품단가 제값받기 환경 조성, 탄소중립·ESG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전환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정책과제로는 주52시간제 개선, 최저임금 개선,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국가계약법상 최저가 유도조항 폐지,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지원대책 마련 등이다.

성장촉진과 관련해선 △협동조합 △전통산업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여성기업 △소상공인의 성장촉진을 주문했다. 주요 정책과제로 협동조합 공동행위 담합적용 배제, 노후 산업단지·농공단지 활성화, 유니콘기업 1천개 육성,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 상한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사항은 △신성장·신시장기반 조성 △사업기회 공정기반 조성 △인력·일자리 창출 기반 조성 등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승계 활성화, 스마트공장 확산·고도화, 불공정거래 피해중소기업 구제 활성화, 중소기업 전용 신용평가기관 설립, 외국인력제도 개선 등을 요구했다.

안전망 확충은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의 안전망·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형 급여보호프로그램(K-PPP)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실패중소기업인 재기지원체계 구축, 소기업소상공인 종합복지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중소기업 협업지원센터 설치, 지역별 중소기업승계지원조례 제정 등도 담았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금 우리 경제 최대 화두는 불공정과 양극화로 인한 중소기업의 저성장 문제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은 투자가 닫히고 청년은 취업이 막히고 근로자는 임금이 늘지 않고 있다"며 "차기정부에서는 불공정과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중소기업이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언에는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코스닥협회 △IT여성기업인협회 △이노비즈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등이 참여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