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토양 진단 무료 서비스 추진

수확 직후 토양검정으로 내년농사 미리 준비하세요
농업인에 토양검정후 비료사용처방서 발급

  • 웹출고시간2021.11.03 11:29:17
  • 최종수정2021.11.03 11:29:17

옥천군농업기술센터 직원이 무료 토양검정 시험을 해 주고 있다.

ⓒ 옥천군
[충북일보] 옥천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의 농가경영에 도움을 주기위해 무료 토양검정을 해 준다.

센터는 올해 7월 친환경농업의 확대를 위해 환경종합분석센터를 설립하고 토양검정실에 토양 양이온(K, Ca, Mg) 을 분석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 설치를 완료했다.

이 장비는 연2회의 토양에 대한 정도관리를 통한 토양분석의 정확도를 계속 높여 나가 농가에서 신뢰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얻고 있다.

토양 진단을 원하는 농업인은 필지 당 5∼6개 지점의 토양에서 가볍게 표토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정도 토양시료채취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EC) 등을 측정하여, 토양검정 후 약 2주후 비료사용처방서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농업인은 비료사용처방서를 통해 적정 시비량을 알수 있으며, 그 외 토양 중금속 함량도 궁금하다면 추가로 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

토양시료용 채취봉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며, 토양검정은 관내 농업인이면 연중 누구나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다.

센터 관계자는 "수확 직후 토양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농업인에 토양검정 받을 것"을 당부하며"토양시료 채취는 농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 퇴비, 비료를 뿌리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또한 "재배하고 있는 토양특성을 알고 싶은 농가 또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희망농가에서는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시비계획을 세울 수 있어 과학적인 토양관리를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토양분석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옥천군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작물환경팀(043-730-4944)으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