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근시안적 '충북종단열차 운행 중단' 재고해야"

오영탁 도의원 5분 자유발언서 "북부권 주민 상실감·박탈감 줄 것"
장선배·연종석·김국기 의원도 도정 개선 주문

  • 웹출고시간2021.10.12 18:16:23
  • 최종수정2021.10.12 18:20:28
[충북일보] 이용객 감소로 인한 충북종단열차 운행 중단을 재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민의힘 오영탁(단양) 충북도의원은 12일 394회 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가 현재 충북종단열차 운행 지속 여부를 놓고 관련 시·군의 의견을 수렴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고를 요청했다.

충북종단열차는 도와 코레일과 협약을 맺고 2014년 5월 1일부터 운행되고 있으며 운행구간은 동대구∼영동~대전~청주~제천~단양~영주까지 총 381.5㎞(영동~단양 226.4㎞)이다.

오 의원은 "열차 이용률이 떨어진다는 사유로 운행 중단을 검토하는 것은 교통 사각지대 소도시 주민에게 상실감, 박탈감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북부권 주민들이 청주공항을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노선이 없어져 청주공항 활성화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 관련 신약 개발 등으로 위드 코로나가 오면 지역 간 이동, 억눌렸던 여행수요 증가, 소비 증가 등을 예상해 볼 수 있다"며 "충북종단열차 운행을 중단한다면 도는 코로나 이후를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확충, 과학기술혁신역량 제고, 2025세계국악엑스포 영동 개최 지원 등에 대한 주문도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잇따라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장선배(청주2) 의원은 "학대피해 아동 보호체계 구축 시급하다"며 전담공무원·전담의료기관 등 체계적인 대책과 피해아동 발견율 증가에 대비한 쉼터 추가 설치를 제안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도내 아동학대 의심사례 신고 건수는 2020년 1천288건, 올해 9월 현재 1천174건으로 이 가운데 아동학대로 판단된 것은 2020년 1천13건, 올해 9월 현재 537건이었다.

장 의원은 보건복지부는 아동학대 의심신고를 기준 연간 50건당 1명씩 배치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충북의 배치 인원은 7명이 부족한 23명"이라며 "충분한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확보와 함께 현장경험 부족을 보완할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연종석(증평) 의원은 충북과학기술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연 의원은 "충북의 과학기술혁신역량 평가점수는 2020년 기준 9.891점으로 17개 광역시·도 중 6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지역 평균인 10.749점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서울, 경기, 대전 등에서 월등히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는 국제과학벨트 기능지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이차전지 소부장 클러스터, 방사광가속기 등 연구개발 환경을 마련해 왔다"며 "각각의 과학기술 클러스터가 종합적으로 긴밀하게 연계돼 충북의 과학기술역량을 높일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과학기술 클러스터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김국기(영동1) 의원은 2025세계국악엑스포 영동 개최를 위한 지원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영동군은 내년 국제행사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2025 세계국악엑스포'를 준비 중"이라며 관심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도는 그동안 많은 국제행사를 열었지만 도내 남부권인 보은, 옥천, 영동지역에서는 단 한 차례의 국제행사도 연 적이 없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세계국악엑스포가 영동에서 개최되면 남부권 최초의 국제행사뿐만 아니라 영동군과 충북도를 국악의 도시로 각인시켜 도시 브랜드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