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메가폴리스산단 조성놓고 찬반단체간 논란 가열

유치위 "실리·명목 없는 반대 철회 촉구

  • 웹출고시간2021.10.06 14:25:36
  • 최종수정2021.10.06 15:20:48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 유치위원회가 6일 괴산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단의 조속한 사업 추진과 일부 주민들의 반대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괴산군
[충북일보] 괴산군이 사리면 일대에 추진하는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을 놓고 찬반단체 간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 유치위원회는 6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년 이상 지속된 악취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산단 개발 이외에 어떠한 방법도 없다며 실리와 명목 없는 반대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치위는 "메가폴리스산단은 지역상권을 활성화해 사리면의 생존과 경제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사업 추진을 악의적으로 저지하는 반대대책위가 유포한 왜곡되고 과장된 주장에 깊은 유감과 분노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축사·퇴비공장의 악취로부터 해방되고 싶다. 악취로 인해 부동산 거래가 되지 않는다. 산단이 들어서면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사리면, 괴산군 발전이 이뤄진다"고 찬성 이유를 밝혔다.

유치위는 "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지역대표들은 2019년부터 메가폴리스 산단 조성을 알고 있었고, 코로나19로 주민설명회는 약식으로 진행했다"며 사업 추진이 밀실행정으로 추진됐다는 반대대책위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유치위는 "산업폐기물매립장이 들어서면 '발암물질이 발생해 주민들이 암에 걸려 죽는다'고 해서 발암물질이 나오는 곳에 견학을 가보자고 해도 지금까지 답변이 없다"고 강조했다.

유치위원 명단 공개와 관련해서는 "반대대책위에서 위원들의 영업까지 방해하고 있으니 어떻게 명단을 내놓겠느냐"며 "유치위와 반대대책위, 언론 3자가 만나 토론하자"고 제의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 유치위는 지난 8월 결성돼 현재 20여 명의 위원들이 활동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괴산군은 SK건설, 토우건설, 교보증권과 함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리면 사담·중흥·소매리 일대 170만 ㎡(51만평) 규모로 괴산메가폴리스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대책위는 산단 내 폐기물매립장의 환경오염과 주민건강 피해를 우려하며 산단 조성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군은 지난 8월부터 매주 수요일 사리면사무소 광장에서 산단 조성사업을 위한 현장 주민설명회를 열고 있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