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별기여' 아프간인들 2주 격리 끝

하루 한시간씩 야외활동 허용
오는 23일부터 단계별 사회적용 교육 예정

  • 웹출고시간2021.09.10 19:50:53
  • 최종수정2021.09.10 19:50:53

김부겸(왼쪽)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아프간 특별기여자 임시생활 시설인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을 방문해 아프간 대표자들과 면담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충북일보] 아프가니스탄의 한국 정부 조력자들과 그 가족들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끝내고 10일 첫 야외활동을 시작했다.

지난달 26일(377명)과 27일(13명) 임시생활시설인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이들은 이날 0시를 기준으로 전원 격리가 해제되면서 시설 내 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날 오후 1시40분부터 밖으로 나온 이들은 맑은 가을 공기를 마시면서 그동안의 갑갑함을 벗어던지는 모습을 보였다.

가족 단위로 삼삼오오 숙소 밖 운동장에서 만난 이들은 밝은 표정으로 재회의 기쁨을 나눴고, 아이들은 공을 차며 운동장 이곳저곳을 뛰어다녔다.

진천군에 따르면 이날부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아프간 특별기여자 390명은 약 50명 안팎으로 1시간씩 돌아가며 인재개발원 경내 운동장에 한해 야외활동이 가능하다.

입소자들은 오는 23일부터 우리사회 정착에 필요한 단계별 사회적응 교육을 받게 된다.

세부 교육 프로그램 등은 관련 부처와 협의해 마련 중에 있으며 교육 내용이 확정되면 입소자들과 관련기관에 공지된다.

이날 오전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을 방문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아프간인 생활시설을 점검하고 아프간 대표들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빠른 시일 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프간에서 대한민국을 도와주신 소중한 분들"이라며 "그 무엇도 정든 집의 안락함을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법무부와 인재개발원, 그리고 관계기관 여러분들께서 세심히 배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프간인들은 진천 인재개발원에서 10월 말까지 머문 후 가족 단위 거주가 가능한 별도 시설로 이동한다.

정부는 이들이 본인의 희망과 능력에 따라 직업을 갖고 자립하실 수 있도록 본격적인 정착교육과 취업 지원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