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비행장 찾기 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

"기능상실 제천비행장 폐쇄해야 옳아" 주장
'제천비행장 폐쇄 주장은 선거용'이라는 지적도 일어

  • 웹출고시간2021.08.09 16:19:46
  • 최종수정2021.08.09 16:19:46

제천 모산비행장 전경.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 비행장으로의 기능을 사실상 상실한 제천시 모산동 비행장을 시민들에게 돌려달라는 '모산비행장 찾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민간 주도로 구성된 추진위는 9일 오후 4시 제천시청에서 발대식을 가진 후 비행장 폐쇄를 위한 국방부 방문과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그동안 제천비행장은 모산벌~의림지~용두산으로 이어지는 지점에 위치하며 도시 확장의 큰 장애가 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군사 목적의 비행장인 충주 제19전투비행단과는 불과 31㎞ 거리여서 굳이 비행장 기능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제천비행장 용도폐기는 각종 선거의 단골 공약이었으나 국방부와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수십 년째 공전만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제천 도심에 위치한 제천비행장은 인근 홍광초등학교 등의 학습권을 침해하는데다 주변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며 비행장으로의 기능을 이미 예전에 상실했다"며 "용도폐기 후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관이 아닌 민간이 주도해 추진위를 구성한 만큼 앞으로의 대응에 따라 비행장의 폐쇄가 결정되며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천시민들의 서명 등을 통해 강력한 의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에 대해 "제천비행장(G-605) 폐쇄론은 선거용"이라는 주장도 일고 있다.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 장한성 위원장은 "선거 공약의 단골이 돼버렸던 제천비행장(G-605) 폐쇄가 선거철이 다가오자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제5탄약창때문에 대체비행장을 만들기 전에는 군사전략지역이라 어렵다는 게 그동안 국회국방부소위원회의 입장"이라며 "대체비행장을 만들어 주던가 아니면 제5탄약창을 없애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두 가지 다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장 위원장은 "제천비행장 관련하여 17년 전인 2004년 9월 제천시장과 육군제5019부대장이 합의각서를 교환했다"며 "관에서 주도했던 민간차원에서 활동을 하던 그동안 제천시에서 추진했던 제천비행장 관련 자료는 사전 검토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급조된 위원회가 제천시장과 5019부대장의 이러한 합의내용을 알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시민들은 제천비행장 폐쇄가 급조된 단체가 나서서 가능할 것으로 보진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1950년대에 건설한 이 비행장은 18만여㎡ 규모로 1천100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추고 있다.

1975년 재정비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으나 훈련 목적의 비행기 이착륙은 전무한 상태다.

제천시는 현재 군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비행장 주변에 꽃밭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행장 부지는 응급환자 이송에 필요한 닥터헬기의 이착륙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