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로에 선 청주 교통정책 下. 신교통수단

충청권 광역철도 안갯속… 트램 '투트랙 전략'
시, 용역 범위 늘려 내달 재개… 연말 마무리
예타통과 관건… '운영비 부담' 장기적 과제도
모빌리티간 연계 골자 미래형 교통정책 전망

  • 웹출고시간2021.07.29 20:46:11
  • 최종수정2021.07.29 20:46:11

청주시가 충청권 광역철도와 트램 등 신교통수단 도입 방안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녹색교통 정책전환을 추진 중이다. 28일 청주의 도심교통 요충지인 상당공원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 김용수
[충북일보] 청주시가 충청권 광역철도 도심 통과 이슈로 지난해 11월 중단했던 '트램 도입 등 녹색교통체계 전환 용역'을 오는 8월 중 재개한다.

2억5천만 원을 투입해 올 연말까지 추진되는 연구용역의 범위는 '투 트랙'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광역철도 노선에 따라 트램 계획도 영향을 받는 까닭이다.

충청권 광역철도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안과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안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트램이 청주 도심을 달리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광역철도 노선이 확정된 뒤에야 구체적인 트램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이 지연될 수 있어서다.

올 연말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면 충북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국토교통부의 승인,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도 많다.

타 지역의 사례만 봐도 트램이 건설되기까지 정상적인 과정을 거친다면 10년 전후의 시간이 소요된다.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2~3년 정도가 단축될 수 있으나, 예타 면제 사업의 경우 구체적인 법적 근거가 없다.

지역균형발전 명분 등을 내세워 예타 면제 사업이 선정되곤 하는데, 새로운 정권 교체 시나 10년당 1개 정도 사업을 선정하는 게 관례다.

선제적으로 트램 사업을 추진해 온 대전시의 경우 어렵게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받으면서 23년간 해묵은 사업을 해결했다. 대전 트램은 오는 2022년 착공해 2026년 완공,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시의 경우 공모사업으로 일부 구간에 트램을 도입할 계획이어서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성남시 또한 재정사업으로 추진 중이어서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의 경우 투입될 예산은 지방비 4천억 원(도비 50%, 시비 50%) 규모로 추산된다. 연간 전체 운영비는 400억~600억 원, 이 중 손실 보전 예산은 150억~200억 원으로 예상된다.

광역철도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추진되면 도심 교통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트램 구간은 대략 25㎞정도다. 추정 사업비는 5천억 원(지방비 2천억 원) 수준이다.

국비 매칭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건설비 등 사업비는 차치하더라도 막대한 운영비는 장기적인 과제다. 대중교통 수요가 매년 줄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수익을 기대하기도 힘들다. 당초 시가 도심통과 광역철도 건설에 대해 건설비, 운영비 등 재정부담 우려로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배경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세종~청주간 광역BRT가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세종~청주 광역BRT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서다.

확정안에는 당초 계획인 세종~청주터미널 구간이 아닌 시가 건의한 정부 세종청사~청주 대농지구 구간(32.3㎞)이 담겼다. 세부 노선은 세종 대평차고지~너래교차로~명학산업단지~석곡사거리~시외·고속버스터미널~지웰시티(대농지구) 등이다. 청주에는 서현초등학교, 시외·고속버스터미널·비하동 삼일아파트·지웰시티 인근에 정차를 계획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세종~청주 광역BRT는 광역 거점간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것"이라며 "충청권 광역철도 또한 비슷한 개념으로 세종에서 공항까지 가는 노선에 대해선 이견이 없지만, 어느 쪽을 경유해서 갈 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는 점에서 과제를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램의 경우 상위계획인 광역철도망에 맞춰 검토해야 해서 사업 추진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라면서 "도시철도와 트램 등을 간선 대중교통수단으로 하고, 시내버스와 자전거, 보행, 각종 모빌리티와 연계해 자동차가 없이도 자유롭고 편리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