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71주기 노근리사건 희생자 합동 추모식 열려

노근리평화공원 '평화·인권 성지'다시 한번 확인

  • 웹출고시간2021.07.28 14:02:06
  • 최종수정2021.07.28 14:02:06

71주기 노근사건 희생자 합동추모식이 노근리평화공원에서 열리고 있다. 참석한 추모객들이 분향하고 있다.

[충북일보] 71주기 노근리사건 희생자 합동 추모식이 28일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노근리평화공원 추모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합동 추모식은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규정에 따라 50명 미만으로 참가 인원을 대폭 축소한 가운데 진행됐다.

노근리사건희생자 합동 추모제는 유족들의 합의에 따라 2017년부터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호국보훈의 달인 6월 초로 앞당겨 개최하였으나,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인해 이전과 같이 노근리사건이 발생한 7월 말로 날짜가 변경돼 개최됐다.

행사 참가자 전원은 영동군 보건소에서 시행한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등 강화된 방역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하며 행사에 참여했다.

난계국악단의 영상 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추모식에는 특별히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모사를 영상으로 보내와 상영됐다.

또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박세복 영동군수, 김용래 영동군의회의장 등도 서면 혹은 행사장을 직접 찾아 추모의 뜻을 전달했다.

참석자들도 그날의 아픔을 기억하며 평화와 인권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양해찬 노근리사건희생자 유족회 회장은 위령사를 통해 배·보상조항이 포함된 특별법 개정에 정부와 의회가 관심을 가져줄 것을 호소하였다.

정구도 (사)노근리국제평화재단 이사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특별법 개정과 함께, 내년 미국 워싱턴에서 노근리사건 피해자들과 참전 미군들이 참여하는 한·미 화해와 평화를 위한교류 행사에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노근리 사건은 1950년 7월 25∼29일 북한군 공격에 밀려 후퇴하던 미군이 항공기와 기관총으로 피난민 대열을 무차별 공격해 200여 명 이상의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억울하게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의 가슴속 맺힌 한을 조금이라도 풀기 위해 해마다 위령제가 열리고 있다.

이들을 추모하기 위해 인근에는 노근리평화공원이 조성됐으며, 평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성지로 자리매김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