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강호원

비뇨의학과 전문의

진료실에서 수술 환자를 면담하다 보면 로봇 수술에 대해 궁금해하는 환자가 많다. 구체적으로 로봇수술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비용은 또 얼마나 하는지, 로봇수술을 지방에서도 받을 수 있는지 질문도 다양하다. 로봇 수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로봇 수술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알아보자.

1. 로봇 수술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로봇이라고 하면 인공지능을 가지고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이는 기계장치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술용 로봇에게 스스로 판단하는 지능이라는 것은 없다. 오로지 수술하는 의사의 움직임을 재현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인형 뽑는 기계를 떠올리면 레버를 조종해서 원하는 위치로 기계 팔을 조종하는것과 유사하다. 실제 수술용 로봇은 그보다 훨씬 복잡·정교하며 다양한 안전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단순한 기계장치와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작동원리는 비슷하다.

2.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하고 다른가요·

복강경 수술은 좁은 공간에 이산화탄소를 채워 공간을 확보하고 몇 개의 삽입구를 통해 길다란 막대 형태의 수술기구를 넣어 조직을 제거하거나 복원하는 수술이다.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법의 하나로, 로봇수술이 대중화된 용어이지만 정확히 표현하자면 '로봇 시스템을 이용하는 복강경 수술'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 복강경 수술과 비교하여 로봇수술의 가장 큰 차이는 로봇 팔이다. 젓가락처럼 막대 형태의 일반 복강경 기구는 관절이 없고 회전 운동만 가능하다. 쉽게 이해하려면 손목에 깁스를 한 상태로 뜨개질한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어려울지 상상이 갈 것이다. 로봇 팔은 관절이 존재하여 꺾임·회전이 동시에 가능하다.

3.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는데 최신 로봇이 있는 병원이 더 좋을까요·

국내 도입된 수술용 로봇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다빈치 수술용 로봇이다. 다빈치 수술용 로봇 시스템은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보급되었으며, 세대별로 카메라 시스템과 로봇 팔의 업그레이드가 있었지만 근본적인 수술 과정 및 조작은 유사하기 때문에 로봇 시스템의 종류보다는 집도 의사의 로봇수술경험이 중요하다.

4. 로봇수술이 좋다는데 단점은 없나요·

현재 로봇 수술의 최대 단점은 고가의 수술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못하므로 병원별로 5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수술비용이 발생한다.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비용이 2-5배에 달하므로 환자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5. 큰돈을 내고 로봇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수술의 종류, 질병의 상태, 환자 상태에 따라 고가의 로봇 수술이 제 값을 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수술에 로봇 수술이 좋다라는 말은 과장된 것이다. 예를 들어 비뇨의학과에서 신장 전 절제술의 경우 아직까지는 복강경 수술이 가장 비용과 효율이 좋은 수술법이다. 반면에, 골반강 내 깊게 위치한 전립선 절제술이나 절제 후 봉합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신장절제술의 경우는 로봇 수술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수술을 예정하고 있는 환자는 본인의 경제적 상황과 로봇 수술이 장점이 있는 수술인지를 고려하여 결정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로봇 수술을 지방에서 받을 수 있나요·

현재 충북지역 상급종합병원에서는 3세대 다빈치 로봇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립선적출술, 부분신장절제술, 신우성형술을 시행하고 있다. 전립선적출술, 부분신장절제술, 신우성형술의 로봇수술은 복막내 접근법이 아닌 후복막 접근법을 사용하여 수술 후 장 유착을 최소화 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