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주민 "송전선로 건설계획 백지화" 요구

"송전탑 45∼50개 건설…지자체·주민과 사전협의 없어"

  • 웹출고시간2021.07.06 13:22:59
  • 최종수정2021.07.06 13:22:59

충주시민들이 송전선로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 윤호노기자
[충북일보] 충주시 주덕읍과 대소원면, 신니면 주민들이 음성천연가스발전소∼신충주변전소 간 송전선로(송전탑) 건설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 송전탑 백지화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음성군 소재 한국동서발전 사무실 앞과 충주시청 앞에서 송전탑 건설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동서발전은 음성발전소에서 주덕읍 변전소까지 345㎸의 송전선로 사업을 시행하면서 충주시나 선로 경과지 주민과 사전협의를 안 했다"며 "전원개발촉진법상 사업자는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게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전선로 건설사업 입지선정위원회도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한 인사들로 선임돼야 함에도 동서발전 임의로 구성했다"며 "주덕읍(이장협의회의) 주민대표 추천 이전에 입지선정위를 구성하는 결격사유도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동서발전이 입지선정위 해산과 함께 송전탑 건설을 백지화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음성읍 평곡리에 설비용량 1천122MW급 천연가스발전소 건립 절차를 밟고 있는 동서발전은 2023년 7월부터 2026년 1월까지 발전소∼신충주변전소 구간 15㎞(직선거리)에 345㎸ 송전선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 대략 45∼50개의 송전탑이 설치된다.

주민대표 등 24명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는 지난 3월 구성됐으며 2개 안(충주지역 기준)의 후보 경과지를 선정한 상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지금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전 단계에 있으며 경과지가 선정돼야 관련 설명회나 공청회를 열 수 있다"며 "경과지가 선정되면 (국책사업의 필요성을) 지속 설득하고 지원사업 등을 홍보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입지선정위원회 관련은 위원회 착수 회의 전 주덕읍의 주민대표 미추천으로 주덕읍 이장협의회 부회장과 변전소 인근 마을 이장을 위원으로 선임했던 것"이라며 "입지선정위 구성 과정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동서발전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이 나면 보상 문제를 마무리한 뒤 내년 6월 착공해 2024년 1단계 시설을, 2026년 2단계 시설을 준공할 예정이다.

음성군과 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는 2017년 사업비 1조 2천억 원 규모의 이 발전소를 유치했으나 주민들은 환경오염 우려를 들어 반발하고 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