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마늘 직거래 장터·행사로 농가 근심 던다

단양군, 판로 어려움 겪는 지역 농가 위해 본격 운영

  • 웹출고시간2021.06.29 13:25:57
  • 최종수정2021.06.29 13:25:57

단양군이 올해도 마늘소비 활성화를 위한 단양마늘 직거래 장터를 연다. 사진은 지난해 직거래 장터를 찾은 류한우 군수가 마늘농가주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 단양군
[충북일보] 청정 농산물의 도시 단양군이 최근 출하시기를 맞아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마늘 농가를 위해 찾아가는 직거래 장터·행사 등을 본격 운영해 근심이 깊은 농가의 소득 증대를 꾀한다.

군은 다음달 2∼4일, 9∼11일, 16∼18일 3회에 걸쳐 농협충북유통 내 야외직판장에서 마늘소비 활성화를 위한 단양마늘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직거래 판매는 지난해 행사에서 8천400만원의 마늘 판매고를 기록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으며 올해 예상되는 판매량은 15t 규모다.

여기에 군은 '제15회 단양마늘축제'를 대체한 단양마늘 직거래 행사도 추진한다.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 농산물을 알리고 마늘 재배농가에 판매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1999년 시작해 2019년까지 13회째를 맞았던 단양마늘축제는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여파로 직거래 행사로 대체해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9일 단양마늘축제공동추진위원장과 위원 10명과 군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직거래 행사 추진회의를 갖고 다음달 16∼18일, 23∼25일까지 6일 간 단양읍 다누리센터 광장 일원에서 단양마늘 직거래 행사를 갖기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해 행사장을 찾았던 방문객들은 석회암 지대에서 생산돼 속이 단단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단양 황토마늘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행사기간 약 3천명이 방문해 1억 원 상당의 판매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직거래 행사기간인 7월 17일 농산물 소비 진작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판매 행사인 라이브 커머스도 함께 진행한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진행해 단양마늘 홍보와 판매에 나서며 이외에도 지난해 단 하루 진행한 TV 공영홈쇼핑 판매에서 9천만 원의 판매실적을 올린 홈쇼핑 판매를 오는 8월께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각종 모임 및 회식 등이 취소돼 농산물 소비가 급감함에 따라 이번 마늘 직거래 외에도 다양한 직거래 행사를 운영해 근심이 깊은 농가의 소득 증대에 나설 계획"이라며 "직거래 행사를 통해 농·특산물 홍보와 관광1번지 단양을 알리는 데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단양군은 22회에 걸친 직거래장터와 상설판매장, 온라인판매장을 운영해 총 20억 원 상당의 농·특산물을 판매해 농가소득 증대에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