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그린수소 산업' 메카로 도약하나

중기부 24일 규제자유특구 안착화 심의
강원, 충북, 충남, 경북 등 4곳 신규 지정

  • 웹출고시간2021.06.24 21:14:54
  • 최종수정2021.06.24 21:14:54
[충북일보] 충북이 앞으로 그린수소 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심의위원회에는 민간전문가 위촉위원 21명과 정부위원으로 각 부처 차관 또는 차관급이 참석했다.

이날 주요 논의사항은 신규 특구지정 4건과 특구 안착화 방안, 개별 특구(11개)별 사업자 등 변경안 등이다.

심의위는 먼저 강원, 충북, 충남, 경북 4개 지역의 신규 특구 지정을 심의했다. 올해 8월 종료되는 1차 특구 실증 종료 22개 사업의 임시허가 전환과 실증 특례 연장 방안도 논의했다.

이날 심의가 이뤄진 충북 등 4개 특구 지정과 안착화 방안은 오는 7월 1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번에 신규 지정이 예정된 충북 등 4개 특구는 전국 12개 지자체에서 운송, 에너지, 바이오, 그린수소, 탄소포집 등 다양한 신기술 분야에 걸쳐 28개 특구사업(신규 24개·사업추가 4개)을 희망했다.

이에 중기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지자체 희망사업에 대해 컨설팅, 전문가 회의, 분과위원회 등을 거쳐 사업을 구체화하고, 규제특례 사항 등을 보완해 왔다.

이 결과 심의위는 그동안 보완된 △강원 정밀의료 산업 △충북 그린수소 산업 △충남 탄소저감 건설소재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등 총 4개의 특구 계획을 심의했다.

이번 신규 특구는 지자체가 신청하는 상향식 방식과 병행해 중기부에서 전략 분야를 제시하고 지자체가 구체화하는 하향식 방식을 통해 디지털, 그린 등 한국판 뉴딜 분야 중심으로 지정을 추진했다.

특히 오는 2050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한 '탄소중립 규제자유특구' 발굴에 집중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의 정밀의료 산업은 유전정보, 임상정보 등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4개 질환의 예측·진단을 위한 정밀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및 실증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충북도의 그린수소 산업은 유기성폐기물(음식물쓰레기·하수처리)로 생성한 바이오 가스와 저장·운송이 용이한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그린수소 생산·활용 및 실증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

충남도의 탄소저감 건설소재는 정유공장 탈황공정에서 발생하는 탈황석고를 배기가스 내 CO2와 반응시켜 자원화한 뒤 건설소재(시멘트 등)로 고부가가치화를 시도하게 된다.

중기부는 또 지난 2019년 7월 1차로 지정된 특구에 대한 안착화 방안도 마련했다.

대상은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대구 스마트웰니스 △세종 자율주행 △충북 스마트안전제어 △부산 블록체인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전남 e-모빌리티 등 7개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